본문 바로가기

iPhone/Music

훌륭한 아이폰 피아노 앱, Virtuoso Piano Pro Classic


 이름(Title)  Virtuoso Piano Pro Classic
 카테고리(Category)  Music
 개발자(Developer)  Peter Nagy
[다운로드]  가격(Price)  $.99

아이폰으로 피아노 연주를 할 땐, 단연 이 앱이죠.
개인적으로 아이폰 피아노 어플 최고봉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리뷰한 줄 알았는데, 안했길래 느즈막히 올려봅니다.

Virtuoso Piano Pro Classic입니다.

메인화면은 심플한 피아노 건반입니다.


멀티터치가 되기에 동시에 여러 건반을 누를 수 있습니다.
누르고 있는 건반은 그림자로 표시가 됩니다.
아래는 C코드를 누른 모습입니다.


좌측상단의 화살표로 옥타브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0부터 6까지 총 7개의 옥타브가 있습니다.
이는 중앙 상단의 막대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옥타브를 올린 모습입니다.



● Tuning, Record, Play, Metronome
피아노 바로 위에 있는 4가지 기능, Tuning, Record, Play, Metronom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uning : A2음을 기준으로 튜닝합니다. 일반적으로 440.0 Hz로 두고 연주합니다.
조절한 뒤 좌측 상단의 'Preview'를 눌러 변경된 A2음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Record : 레코드를 활성화한 뒤 연주를 하면 녹음을 시작합니다.
 3. Play : 녹음한 곡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Play중에 다시 Record를 누르면 연주를 덧붙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른손, 왼손 연주를 동시에 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기능을 통해 동시 모두 녹음할 수 있습니다.
 
 4. Metronome : 설정한 bpm에 따라 메트로놈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녹음한 곡이 있다면 Record, Play, Metronome을 동시에 킨 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설정 1 - General로 기본 설정



우측 상단의 'i' 를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하단에는 Una Corda, iPod, Damper 3개의 설정이 있습니다.
 (1) Una Corda - 피아노 페달은 총 3개인데, 그 중 왼쪽 페달은 소프트페달이라고도 하는 Una Corda입니다.
음량을 줄여 음색을 변화시키는 페달인데,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서 큰 쓰임은 없습니다.
 (2) iPod - 활성화시키면 음악을 재생한 채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건반 연주가 가능하니, 멜로디를 듣고 딸 때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3) Damper - 이번에는 오른쪽 페달입니다. 서스테인 효과를 주기에 레가토로 이어서 연주할 수 있는 효과를 줍니다.


● 설정 2 - Appearance로 옥타브, 라벨 등을 조정

 

(1) nomenclature - Standard nomenclature로 설정이 되어있지만, Change를 누르면 German nomenclature로 변경합니다.
이 방식에서는 B음을 H음이라고 부릅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인데, 익숙하지 않으니 Standard nomenclature로 놔둡니다.

 

(2) Octave - 표현되는 옥타브 수를 1, 2, 4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옥타브가 많아질수록 건반의 크기가 작아지므로 그만큼 연주가 힘들어지니 잘 선택해야 합니다.
2개, 4개를 선택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3) Key labels : 흰 건반에 음 이름을 찍어줍니다. 이 설정을 끄면 계이름 없이 건반만 나옵니다.
 (4) Upper highs : 2개 이상의 옥타브를 표현할 때, 위와 아래 중 어느 쪽을 높은 음으로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되지 않았을 때는 위가 낮은음, 아래가 높은음을 연주하고, 활성화되면 반대가 됩니다.
두 방식 모두 연주해보고 편한 방식으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 설정 3 - Tempo 설정



 (1) bpm - 메트로놈의 bpm을 조절막대로 설정합니다. 높을수록 빠른 비트입니다.
 (2) Beats/Bar - 마디 당 비트 수를 조절합니다. 일반적인 곡에서는 4로 두는 것이 무난합니다.
 (3) Metronome - 활성화시키면 메트로놈을 킬 수 있습니다. 박자에 맞춰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Tap tempo - 음악을 들으면서 네모 부분을 터치하여 박자를 맞추면 해당 곡의 bpm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곧 bpm에 반영됩니다.



● 설정 4 - Reverb로 공간감 있는 소리를 구현



하단의 Reverb를 활성화시키고, Wet에 가깝게 조절하면 마치 커다란 콘서트홀에서 연주하는 것과 같은 잔향을 낼 수 있습니다.

사실 원고에 넣기 위해 썼던 내용인데, 실리지 않았던 것을 이제야 활용하네요.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아이폰 추천 게시물 : 
 2011/04/30 - [iPhone] - 아이폰4 화이트로 바꾸었습니다. - iPhone 4 white
 2011/05/08 - [iPhone] -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 앱으로 음악한다' 이벤트와 저자강연
 2011/03/21 - [iPhone/Music] - 아이폰 비트메이커2로 뚝딱 만든 'I Gotta Feeling'
 2011/03/11 - [iPhone/Music] - 기다렸다! iPad GarageBand 드디어 출시!
 2010/08/30 - [iPhone/Ocarina] - 오렌지노 아이폰 오카리나 미니콘서트 연주 동영상
 2009/11/30 - [iphone] - 아이폰 초보를 위한 필수 어플리케이션 모음
 2009/12/28 - [iphone] - 간단한 아이폰 팁 모음 동영상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아이폰 / 아이팟터치 추천 어플리케이션 모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오렌지노 두 번째 저서,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 앱으로 음악한다!' + 개러지밴드 외 28선

 비트메이커2, 썸잼, 오카리나 등 인기 앱부터 피아노, 기타, 드럼 등의 악기를 아이폰, 아이패드로
 연주할 수 있도록 음악 이론부터 연주 방법까지 소개하였습니다. 

 인터넷 서점 구입 :  [교보문고] [리브로] [인터파크] [YES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11번가]
 포털사이트 : [다음] [네이버] [네이트]
 페이스북 : fb.com/musicapp

관련 동영상 - 저자강연 및 오렌지노 아이폰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