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휴양상자/중국

[중국간지노 12] 호태왕릉(광개토대왕)과 호태왕비에서 고구려 역사를 생각하다.

반응형



장수왕릉을 다녀왔으니 이제 광개토대왕릉에 들를 차례입니다.
먼저 광개토대왕비를 확인합니다.


호태왕비(好太王碑)라고 적혀있습니다.
광개토대왕의 원래 이름은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인데 삼국사기를 편찬한 김부식이 중국을 의식하여 '태'를 쓰지 않았다고 하네요. 우리도 호태왕, 혹은 광개토호태왕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부로 들어가면 중국인 가이드가 현지어로 설명을 해줍니다. 사진은 못 찍게 합니다.
사실 좀 기분이 나쁩니다. 한국인 가이드가 설명하면 조용히 하라고 하고... 플래시를 터뜨리지 않아도 사진을 못 찍게 하고...
남의 유산으로 유세떠는게 기분나빠서, 안 보는 데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보시다시피 글자를 알아보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보존액으로 덮혀있어 검은 빛을 띈다고 합니다.



이 거대한 비석이 많은 역사를 말해주는데... 일본에 의해 날조되었다는 말이 있지요.
임나일본부설을 창출하면서 석회를 발라 변조했다는 내용. 김진명 소설에서도 본 적 있는 것 같습니다.
확인 된 바 아니지만 그럴싸 하다는 생각에 기분이 나쁜 건 사실.


우리나라 유산인데... 고구려 유적을 보는 내내 마음이 무겁습니다.


이번에는 태왕릉에 도착합니다. 아직 이 무덤이 광개토호태왕릉이 맞는지 100% 확인된 것은 아니나 유력하게 보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 뒷편으로 보이는 산은 북한땅입니다.


한 명의 현지 관리인이 앉아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사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더군요.


이렇게 윗 부분만 그 형체를 볼 수 있는 정도... 우리나라였다면 훨씬 잘 보존했겠지요.


내부에서는 이렇게 고인의 숨결을 느낄 수 있습니다.



씁쓸하지만 기념사진은 하나 남겨봅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호태왕비에 대해 제대로 탐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간지노' 다녀온 상품 : 백두산(서파) + 고구려 유적지 상품보기

[여행사 모음]

1. 온라인투어 : 올 해 여행들을 여기서 했습니다. 날짜별로 여행 일정 찾기가 쉽게 되어있습니다.
2. 웹투어 : 하나투어 상품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이 있어서 비교하기 좋습니다.
3. 투어익스프레스 : 말이 필요없는 Daum 여행, 투어익스프레스입니다. 
4. 쥬얼리 모두투어 : 상품이 많진 않지만 크루즈여행 등 특이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5. 땡처리닷컴 : 티켓 온라인 오픈마켓입니다. 잘 찾으면 저렴한 상품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옥션숙박 : 숙박이 필요할 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