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렌지노상자/하고 싶은 말

운전 중 담배꽁초 버리면 벌금, 블랙박스 영상 포착


이제 정말 여름날씨라 창문을 열고 운전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창문을 열고 운전하다가 정말 불쾌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앞 차의 운전자가 창문을 열고 담배를 필 때이지요.

운전 중 흡연은 동승한 사람들 뿐 아니라 주변 차들에게도 피해를 끼칩니다.



이미 차 안으로 담배냄새는 들어와있고... 부랴부랴 창문을 닫아도 이미 들어온 냄새를 빼기는 쉽지 않습니다.

길거리에서도 간접흡연때문에 피해를 보는데 운전중에도 예외는 아니더군요.



그런데 정말 위험한 것은 이 담배꽁초를 도로에 휙 버릴 때 입니다.



흡연자는 무심코 담배를 버렸을지 몰라도, 제대로 꺼지지 않은 담배꽁초가 어느 차에 들어갈지 모르는 일입니다.

실제로 어느 방송프로그램에서 실험한 결과, 담뱃불이 꺼지지 않은 꽁초가 뒷자리 옷 뭉치 위에 떨어졌을 때, 

그 차량이 전소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운전 중 흡연 및 담배꽁초 투기는 주위를 불쾌하게 할 뿐 아니라 큰 사고를 초래할 수도 있는 위험한 일입니다.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어 이르면 8월부터 운전 중 담배꽁초 투기에 대한 벌금이 3만원에서 5만원으로 확대되고,

이 동영상을 확보해 신고하면 과태료의 50%를 포상금으로 주는 방안이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지난 주말 포착한 담배꽁초 투기 행위 블랙박스 캡쳐입니다.

운전 중 앞 차가 창문을 열고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지켜봤고, 일단 제 차의 창문을 닫은 채로 유심히 바라보고 있었지요.

아니라다를까, 꽁초를 저렇게 던지더군요.



원래도 위 사진의 자동차 번호판을 전부 알아볼 순 없는 상태였으나, 

댓글을 보니 아예 한글자도 유추하기 어렵게 하는 걸 원하는 것 같아서 수정합니다.

또한 아래 동영상에서도 일부러 해상도를 줄여서 번호판 유추는 어렵습니다.



블랙박스에서 가져온 영상을 올려봅니다.



아마... 다음에 신고 포상 제도가 시행되고, 다음에 또 이런 장면을 포착한다면 저 또한 신고하지 않을까 싶네요.


또한 오늘부터 서울시의 금연구역이 1950군데로 지정되어 적발시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광장,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등에서 집중단속이 벌어진다고 하니 참으로 반갑습니다.


사실 금연구역의 확대보다, 흡연구역을 확실히 지정해 두고 그 곳에만 피우게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그렇게 했던 것 같은데, 정말 흡연구역에는 엄청난 너구리소굴이 되어있더군요. 흡연자라도 싫을 것 같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강과, 타인의 배려를 생각하여 금연을 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갑자기 '운전중 담배꽁초 투기 블랙박스'라는 검색어로 이글이 뜨고 있네요 ㅋㅋ 근데 저 동영상 2천명 넘게 봤네;; 보라는 bpm156 동영상은 안 보고 ㅠㅠ

  • 옳쏘 2012.06.18 2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 공감합니다 길거리나 아파트단지에서 담배피는 ㅅㄲ들 정말 때려죽이고 싶을정도로 화가끓어올라도 어쩔수없이 그냥숨참고 피해가는대 우리애들까지 있으면 머리속으론 이미 그ㅅㄲ를 족치고 때려눕히고있죠 지가피는담배연기 지가다들이마시게하는방법을 만들었으면합니다 간접흡연 피해 정말심각합니다 제발 죄없는 사람 피해 안줬음 좋겠습니다!

  • ㅡㅡ.. 담배꽁초 던지는거 정말싫어요 지나가던차가 던져서 담배도 안피는데 옷에 담배빵이 두개나 났어요
    더위허했을때 미스터피자 알바할때 담배재턴게 헬멧쏙에 날라들어와 눈에들어가 기겁했어요 절대 하면안됩니다.

  • 소원트리 2012.06.18 2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차 번호판은좀 모자이크처리하시지?? 다 좋은데 얼굴도 모르는사람 인권침해는 하지 말아야죠

  • 그나저나 담배에 불붙이는 사진은 남자사진인거 같은데 손에 무슨 메뉴큐어가 ㅋㅋㅋㅋ

  • 정부에서 담배를 팔고 그게 비자금으로 구성되는데 피는 사람을 탓하지 말고 파는 사람을 탓하세요
    왜 흡연자만 잡으려고 합니까

    • 뭐 이런 댓글이... 그건 무슨 논리입니까? 담배 자체가 문제라는게 아니고 주위에 피해줄 때, 꽁초 아무데나 버릴 때 등이 문제라는건데, 피우는 사람을 탓하지 말고 파는 사람을 탓하라고요?

    • 뛰자까욱 2012.06.19 09:11 댓글주소 수정/삭제

      팔고 피고 상관없지만

      사람들을위해서 도로에선 되도록

      담배를 떨구지말란뜻이죠

  • 교통사고 예방을...위해선... 일단 사람들 인식이좀 달라져야 될거같은데요... 일단 안전운전을하셔야,,,,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니깐 블랙박스영상이 언제 어디서나 서로를 감시한다고 생각하시고 그런 마인드를 지니셨으면 합니다...
    또 도독코리아 여기에 가보니 이런 영상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더라구요
    블랙박스영상으로 사람들의 인식도 바꾸고 본인에게도 유익할 수도 있네요..
    궁금하신분들은 도독코리아에 들어가보셔서 한번 보셔도 나쁘진 않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