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_iPhone/Garageband TIP

개러지밴드 강좌 - 스마트 키보드 활용 (작곡, 편곡)

반응형



오렌지노의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작업실


스마트 디바이스로 작곡하면 길거리도 OK


(월간컴퓨터음악 2014년 1월호에 기고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렌지노입니다. 월간 컴퓨터음악을 통한 아이패드 GarageBand(개러지밴드) 수업도 벌써 3번째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GarageBand의 강점인 Smart 악기 중 Smart Drums와 Smart Guitar를 중점적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Smart Keyboard] 

 

이 내용을 보실 때는 이미 2014년이시겠지만, 이 글을 쓰는 지금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는지라 아이패드로 캐럴을 만들었습니다. 

수업 때는 Smart Guitar를 강력히 추천 드렸지만, 이번에는 Smart Keyboard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였습니다. 


누가 들어도 이상하고, 캐럴 같지 않은 것이 콘셉트였던 ‘약 먹은 캐럴 (Solo Christmas)’는 초반에 jazz풍으로 시작해야 했기에 upright bass와 Grand piano를 적절히 활용했습니다. 


일반 Keyboard는 코드를 연주하기 쉽지 않기에, Smart Keyboard에 지정한 8개의 코드를 눌러가며 연주를 했습니다. 

간단하게 만들었던 뮤직비디오를 보시면 앞부분에 Smart Keyboard로 연주하는 장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Smart Keyboard는 아래와 같이 코드당 5개의 화음(흰 영역)과 3개의 단음(회색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드명까지 포함한 5개는 옥타브를 바꿔가며 같은 코드를 연주하게 되니, 적절히 옮겨가며 코드를 연주할 수 있고, 하단 3개의 단음은 완전1도, 완전5도, 완전1도(1옥타브 상행)의 순서로 되어있으니 화음과 병행하여 연주하면 적절히 리듬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루트만 다른 코드라면 이 하단의 단음을 바꿔가며 연주할 수 있습니다.





개러지밴드의 Smart Keyboard에는 일반 피아노 외에 오르간, 신디사이저가 있으니 적절히 활용하면 다양한 장르의 곡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Autoplay를 활용하면 더욱 쉬운 연주가 가능한데, 설정된 박자에만 따라야 하고 자유도가 낮은 것은 포기할 수밖에 없는 점이지요.



[Keyboard]


이번에는 건반을 직접 눌러 자유도 높은 연주를 할 수 있는 Keyboard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열리는 Grand Piano는 예전 아이패드 광고 곡으로 쓰였던 ‘heart and soul’을 연주한, 바로 그 악기입니다.




이 작은 화면에서 piano의 건반을 눌러 연주하기 위해, 타건 강도, 옥타브, Sustain, 글리산도/스크롤 등의 기능을 통해 부족한 연주 영역을 보완해줍니다. 우측 2단 피아노 아이콘을 누르면, 건반의 단 수와 건반 폭 조절을 통해 한 번에 연주할 수 있는 건반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격이 너무 좁으면 그만큼 연주도 힘들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가급적 건반 폭은 그대로 두시고, 2단으로 놓은 채로 옥타브만 바꿔가며 연주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좌측에 화살표와 숫자 ‘0’이 있는 버튼이 옥타브를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인데, 화살표 이동으로 -, +하여 연주할 수 있습니다. 

Sustain은 페달을 수시로 밟고 떼듯 자유롭게 조작하기가 매우 어렵기에, 마디가 넘어가서 코드가 변하더라도 Sustain이 계속된다면 음악이 지저분해질 수 있겠지요? 따라서 이 버튼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리산도/스크롤은 건반을 쓸면서 그 차이를 직접 느껴보시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연주 전, 스크롤로 원하는 음들에 맞춰 이동시킨 뒤 글리산도로 다시 바꾸어 연주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입니다.


 ‘음계’를 누르면 장조, 장조 5음계, 장조 블루스, 믹솔리디아, 클레즈머, 단조 5음계, 단조 블루스의 Scale만 연주할 수 있도록 고안된 건반 안에서 쉽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계 밖의 음은 연주할 수 없으므로 자유도 면에서는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아르페지에이터’는 지정한 메인 bpm을 기준으로, 누르고 있는 음들에 대해 아르페지오가 생성되는데, 연주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리 깔끔한 느낌은 아닙니다. 순수한 연주가 가장 쓸모가 많습니다.


 ‘타건 강도’는 가히 획기적인 기능인 것이 사실입니다. 누르는 세기를 인식하여 자연스러운 연주가 가능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타건 강도 조절이 실제 피아노처럼 자유롭게 하기 쉽지 않으므로, 타건 강도 범위를 좁히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러운 연주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연습을 아주 많이 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요. 

(‘타건 강도’가 보이지 않는다면 우측 Keyboard 설정에서 타건 강도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악기를 누르면 상당히 많은 악기를 선탁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Organ, Electric Piano 등은 종류는 음색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신디사이저가 있으니 직접 소리를 확인하여, 원하는 악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를 연주하기 위해선, 바로 이 음색이 다양한 악기의 소리들을 한 번 쯤 모두 들어두시는 것이 도움 됩니다.



 건반악기의 연주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되리라 믿겠습니다. 간단한 곡부터 직접 연주를 해보시면, 곧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 소개 - 

오렌지노 (이진호)

소속 : ㈜클앱스튜디오 이사, 스마트 아티스트, 융합 전문 강사 

저서 :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로 음악한다 (코드미디어), 나는 개러지밴드로 음악한다 (코드미디어), iPhone4 무작정 따라하기(길벗)

그 밖의 아이패드 음악 관련 공연, 강연, 저술, 방송 등 활동 중

관련 사이트 :

블로그 ‘오렌지노의 소리상자’ http://jino.me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ipadgarageband (오렌지노 - 개러지밴드 음악)

트위터 @jino_me

이메일 jino@clapp.kr







아이폰, 아이패드, 맥 개러지밴드 가이드북

오렌지노의 영상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KYOBO 교보문고 https://app.ac/6bXgQal93

YES24 https://app.ac/JjiXQWa53

인터파크도서 https://app.ac/03crQuJ13

반디앤루니스 https://app.ac/vE56azS53

영풍문고 https://app.ac/uqPGAs283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K792636884




개러지밴드 10년차 뮤지션 오렌지노

개러지밴드 음악 페이스북 페이지 facebook.com/ipadgarageband

오렌지노 포트폴리오(방송, 저서, 공연, 강의 등)

오렌지노 음원 : 애플뮤직, 멜론, 네이버지니, 벅스

유튜브 오렌지노 OranJino

방송 / 인터뷰 모음

ETRI 에트리 웹진 스마트 아티스트 오렌지노 이진호 인터뷰

스마트아티스트 오렌지노 황금나침반 14회 출연

YTN 사이언스통 아이패드 음악 연주 오렌지노 이진호 출연 2015.11.25

아이패드로 음악하는 남자 오렌지노(이진호) MBC 내일ON 출연분 코멘터리

MBC 내일on 음악앱 출연 오렌지노 이진호

IT기술과 음악의 융합, 오렌지노 이진호 SK텔레콤 포스팅 코멘터리

아이패드 뮤지션 이진호 (오렌지노) 아리랑tv 출연

아이폰 연주 하나로 생방송 스마트쇼에 출연한 오렌지노(이진호)입니다.

헤드헌터 이진호 취업특강 - 융합 커리어 신한카드 강의 후기

오렌지노 아이패드 음악 공연 - 수원정보과학축제 10월 25일

오렌지노 팟캐스트 탁피디의 여행수다 출연, 여권 에피소드와 아이패드 공연 - 양자강크루즈여행 #14

오렌지노의 아이패드 공연으로 시작되는 '출근을 부탁해' 촬영 현장

채널IT 생방송 스마트쇼 오렌지노 출연분


저서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로 음악한다 / 나는 개러지밴드로 음악한다


오렌지노에게 문의하기 jino@jin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