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렌지노상자/리뷰 모음

2015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거 간담회에서 공개된 광고 팁과 포스팅 노하우


티스토리 X 구글 애드센스 포럼 2015에 다녀온지는 좀 되었는데 이제야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이 글엔 분명 블로거분들께 도움 되는 깨알 팁들이 숨어있는데, 제가 친절하게 적진 않았습니다. 긴 문장 안에 숨어있으니 꼼꼼하게 보시길 바랄게요!


구글과 티스토리의 담당자분들 이야기를 듣고, 블로그로만 알던 분들을 뵐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지만, 구글코리아를 가본다는 것도 신선했죠.

구글코리아 본사는 강남 파이낸스 센터 GFC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버스를 타고 출발을 했는데... 금요일이라 그런지 1시간 30분이 걸려서 ㅠㅠ 같은 서울인데 진짜 이러기야 ㅠㅠㅠ

결국 10분정도 늦게 도착을 했습니다. 강의실이 거의 꽉 찼더라고요.


구글의 애드센스 컨텐츠 담당이신 김혜인님의 프리젠테이션이 진행중이었습니다. 제공해준 피자를 먹으며 듣고 있었죠.


티스토리의 높은 방문자 확보를 위한 조건으로 양질의 컨텐츠, 높은 재방문율, 다양한 유입경로를 말씀하셨습니다.



블로그에서 좋은 글, 좋은 포스팅이란 무엇일까요? 사람들에게 많이 읽히는 (읽힌과는 구분될 수 있겠죠) 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공유가 많이 되는 글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이런 좋은 포스팅의 조건으로 5가지를 예로 들어주셨네요. 페이스북 포스팅도 마찬가지이죠.


[공유가 많이 되는 글]


1. 긴 글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글이 길면 좀 더 전문적으로 보일 수 있고 정보가 많다는 느낌일 수 있겠죠. 이 것은 여담이지만 전 시중에 있는 대부분의 책은 1/3 이하로 줄일 수 있는 내용들을 길게 써서 독자들을 피곤하게 만든다고 생각하는 1人입니다. 긴 글이 무조건 좋다곤 할 수 없겠죠. 하지만 내용도 성의도 없는 글이 참 많으니, 긴 글이 아무래도 양질의 컨텐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경외심, 유머, 즐거움, 나리시스즘 자극 및 의견/생각 담기

한마디로 공감유발글에 자신의 생각을 소스로 치라는 이야기이죠. 별 것 아니지만 공감대 형성이 된다면 분명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어려운 글은 읽기를 포기하는 분들도 참 많으니, 이럴 땐 감성이나 유머로 가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3. 이미지 유무(대표사진 or 첫번째 사진)

아무래도 이미지가 없는 글은 주목도가 떨어지겠죠. 포털 검색 결과에서도 이미지가 많은 글들을 우선적으로 보게 되니까요. 가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서 이미지 없이 노출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이 참 답답합니다. 다음은... 그냥 노출이 잘 안돼요. 제 블로그는 다음 검색에 거의 나오질 않아요!!! 왜!!!! 작년정도까지만 해도 많이 본 글에 상당히 많이 노출되었고 유입 비중도 어느정도 있었는데 지금은 왜 거의 노출이 안되냐고!!! 다음 검색 로직 어떻게 망가뜨린거냐고!!!!! 이 블로그 다음에서 서비스하는 티스토리라고오오오오!!! 다 다음 출신이라고오오오오오오!!!!!! 다음검색미워


4. 리스트나 인포그래픽으로 정리

이건 좀 공을 들여야 하는 부분이죠. 깔끔한 표 등으로 정리하거나 인포그래픽.... 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닌데?

하지만 표는 모바일에서 잘 안보일 수도 있고 인포그래픽은 쉽지 않은 게 함정. 하지만 분명 주목도는 높을겁니다.


5. 이전에 발행된 컨텐츠도 적절한 타이밍에 재홍보

정말 공감하는 내용이에요. 어떤 이슈가 나왔을 때, 관련글을 쓴 적이 있다면 연결해서 SNS에 재가공배포하면 그 글이 다시 주목될 수 있죠. 저 또한 종종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구글 담당자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저의 코멘트들을 달아보았습니다. 설명은 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세요.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카카오 (구 다음커뮤니케이션) 티스토리 담당이신 조규현님. (사실은 입사동기) 

제주근무셔서 뵙기 힘들었는데 반가웠어요!


굉장히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해주셨죠. 블로그로 최상단 노출을 노리고 엄청난 트래픽을 모으는 사람들은 정해져있다고...

거의 티비만 보면서 이슈컨텐츠를 무한대로 생산해내는 사람들... 건강한 컨텐츠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많이 보니 꾸준히 방문을 끌어모으고...

그 분들은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게 현실적인 이야기지요 ㅎㅎ 그렇게 이슈컨텐츠만 무한대로 생산하는 사람들은 쳐내야 하는데 말입니다...


티스토리로 유입시킬 수 있는 채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예로 검색,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빙글, 다양한 커뮤니티를 들어주셨어요.

전 페이스북은 유용하게 쓰는데 카카오스토리는 그냥 보내기만 하고 카스를 안쓰다보니 별 유입을 못 시키고 있었죠.

빙글은 정말 할 말이 많습니다. 포스팅 하면 수천 수만명이 봤던 직접 찍은 사진과 이야기를 담은 양질의 글들.

제 블로그 주소를 넣었다는 이유로 경쟁자(?)들의 신고 누적으로 인해 저품질 빙글러가 되었고 지금은 뭘 올려도 노출이 1/100 수준이에요.

빙글은 도저히 할 맛이 나지 않는 채널이죠. 전 이제 블로거들한테 빙글 절대 추천 안합니다. 퍼온 정보들은 상위노출되면서 직접 찍은 사진들을 블로그 주소가 있다는 이유로 배척하는 이상한 채널. 저 빙글 싫어합니다 후 ㅠㅠ

네이버 카페 등 다양한 커뮤니티로 유입을 유도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상당히 귀찮은 작업...



아무래도 다음 모바일, 카카오톡 채널, 네이버 PC/모바일 등에 노출되는 게 대박 유입을 가져오기에 참 좋겠죠.

그러려면 해당 채널을 담당하는 사람이 어떤 글들을 원하는지 아는 게 중요합니다. 분명 사람들이 좋아할 글들을 판단해서 선정하거든요.

전 네이버 오픈캐스트 여행 섹션을 담당하는 분의 취향을 저격했는지, 제 여행 오픈캐스트는 네이버 메인 노출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에 어떤 글들이 메인으로 올라오는지 한 번 분석해보세요. 분명 의미 있는 작업이 되실겁니다. 쉬워보여도 강력한 팁이에요.

예를 들어, 여행을 주제로 했을 때 평범한 여행후기는 선택받기 어렵겠죠? 특히한 뭔가를 사오거나 남들이 잘 안가는 여행지의 특별한 경험을 올려보세요. 선택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중요한 거... 다음의 서비스가 계속 사라지다보니 티스토리도 접는 거 아니냐는 질문을 워낙 많이 들으셨나봐요.

티스토리 안 접는다고 강조하셨습니다 ㅎㅎ (하지만 사실상 회사 방침이 어찌 바뀔지는 누구도 모르겠죠. 하지만 제가 봐도 당장 접을 순 없어요.)


티스토리가 아닌 브런치가 모바일에 최적화 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에디터인데, 에디터 개선으로 기존 컨텐츠를 살리면서 모바일최적화를 만들긴 쉽지 않을거에요. 개선은 어찌 될지 모르는 것.

그리고 모바일스킨과 앱은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웹도 빨리 반영 가능하도록 수정되었으면 좋겠네요.

카카오톡 #검색 연동 강화도 미정이네요. 티스토리 글을 우선 노출해주면 좋겠지만, 다음 검색에도 노출이 안 되니 #검색도.... ㅠㅠㅠㅠㅠㅠ


개인적인 생각으로 PC 티스토리 글을 발행할 때, 모바일에서 보이는 모습을 팝업으로 보여줬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옵션으로요.



이제 애드센스 이야기입니다.

구글코리아 온라인파트너십팀 윤혜원님의 애드센스 100% 즐기기 세션입니다.



애드센스는 광고주와 블로거를 모두 만족시켜주기 위해 절충을 끊임없이 한다고 볼 수 있겠죠.

저처럼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를 붙인 분들에게 광고 최적화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더 적합한 광고가 되도록 타겟팅하고, 더 많은 광고주들이 생성하는 광고 유형으로 설정하고, 단위 선택과 배치를 잘 해야겠습니다.



구글에서 준 꿀팁은 이렇습니다. 먼저 명확한 버티컬사이트를 만드는 것인데요, 제 블로그가 어찌 보면 나쁜 예가 될 수 있겠죠.

제 블로그는 아이폰/아이패드와 앱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여행이야기가 큰 주제인데 여기에 취업이야기와 자작소설 등 정말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블로거인 것이죠. 이런 블로거는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것인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ㅠㅠ



그리고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 유형이 있는데, 그쪽을 선택해야 좀 더 많은 광고를 넣을 수 있고 수익도 그만큼 올라간다고 하네요.

336x280 광고를 써야겠습니다. 제 꺼부터 바꿔야하는데....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수익도 최적화하라는 건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시겠죠?



여기까지 2015 티스토리 X 구글 애드센스 포럼 후기였습니다. 

유용한 팁이 있으셨나요? 이 정도는 다 아셨다는 분도 계시겠지만, 분명 곱씹어보면 도움되는 정보가 있으실 것입니다.


그럼, 블로거분들 파이팅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 |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