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스킬상자

기업 탐방 - 래핑로봇 코팩시스템 (로보팩 랩핑 로봇)

반응형


오늘은 스마트 아티스트 오렌지노가 아닌 헤드헌터 꿀잡지노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구직자에겐 갈 회사가 없고, 기업에겐 인재가 없다는 말을 자주 듣는 요즘.

그런데 우리는 얼마나 많은 기업들을 알고 있을까요? 적어도 들어본 적이 있는 회사가 아니면 큰 회사, 혹은 안정적인 회사가 아니라는 편견이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B2B시장이기에 홍보를 크게 하지 않은 이유 등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내실이 강한 곳들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기업을 개인이 찾아보기엔 쉽지 않겠죠. 그래서 저 헤드헌터 꿀잡지노가 기회가 될 때 이렇게 내실 강한 기업을 찾아다니면서 인터뷰를 해볼까 합니다.




그 첫 기업은 국내 최대의 포장기계업체 코팩시스템입니다.

자동으로 포장을 해주는 로봇을 취급하는 코팩시스템은 세계 최고의 패키징 기계들을 공급하는 기업이죠. 



이정도 설명으론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요, 상수동에 위치한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팩시스템의 로봇자동화팀 임직원분들과, 이탈리아의 로봇제작업체 로보팩의 전문가의 도움으로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꿀잡지노 : 안녕하세요, 이렇게 첫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네요. 코팩시스템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코팩시스템 : 1991년 로보팩의 에이전트로 시작해서 우리나라에서 최근 20년간 가장 많은 로봇을 판매한 곳이 아닐까 싶고요, 국내외 대기업에 포장 로봇을 판매하여 국내 최대 판매 실적을 보유한 업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의 로봇을 수입하여 국내에서 프로그램을 세팅하여 판매하면서 우리나라의 클라이언트들에게 최적의 랩핑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로봇만 판매하는 것이 아닌, 생산 현장에 최적화된 원가 절감 솔루션까지 제시하면서 전반적인 환경을 개선해주고 있습니다.


꿀잡지노 : 제조사, 유통사 등 다양한 곳에서 필요한 로봇을 공급하고 있군요. 그렇다면 로봇을 만드는 로보팩은 어떤 곳인가요?


로보팩 : 이탈리아에 본사를 둔 포장기계기업으로, 코팩과 20년 넘게 비즈니스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자동화 포장 트렌드를 한국 시장에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며, 지금도 성공적으로 한국시장에 안착했지만 좀 더 공격적인 목표를 가지고 유지하는 중입니다.



꿀잡지노 : 그렇군요. 그런데 포장이라는 것이 박스에 담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 어떤 부분에 로봇이 투입되는지 잘 이해가 되진 않네요.


코팩시스템 : 대량 운송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제품을 단순히 개별적으로 박스에 넣어서 전달할 경우 생산과 운송에 시간이 오래 걸리며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운송 중에 여러 데미지를 입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스를 팔레트 위에 박스를 쌓고(팔렛타이징, palletizing) 스트레칭 필름으로 랩핑을 해줌으로써 추가적인 데미지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랩핑이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생산단계의 마지막으로 볼 수 있지만, 물류(Supply Chain Management)에서 보면 첫 단추를 채우는 중요한 단계 입니다. 동영상을 한 번 보세요.


ROBOPAC 래핑기 포장 동영상



꿀잡지노 : 이미 박싱된 이후 랩핑을 한다는 것이군요. 확실히 사람이 하는 것보다 정교하고 빠르게 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저 비닐도 꽤나 중요해보이는데요?


코팩시스템 : 네, 스트레칭 필름이라는 것인데요 랩핑 머신도 중요하지만 그 만큼 스트레칭 필름도 굉장히 중요한 내용 입니다. 특히 팔렛타이징 후 대량으로 랩핑기를 통해 랩핑을 하는 회사의 경우 어떤 스트레칭 필름을 사용해서 어떤 식으로 랩핑을 하느냐에 따라서 최종 원가 산정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코팩의 경우 로보팩의 랩핑 머신과 이에 맞는 스트래칭 필름을 이용해 고객에게 골든 포인트 솔루션이란 방식을 제안드리고 많은 호평을 받고있습니다.


꿀잡지노 : 그런데 좀 전에 로봇만 파는 것이 아니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주신다고 했는데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코팩시스템 : 예전엔 단순히 기계만 파는 회사 였다면, 지금은 유저의 환경과 상황을 분석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장 단계에 있어서도 일종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에 업체에서 간과했던 필름 소모량, 불필요한 추가 랩핑, 운송 시 발생할 수 있는 팔랫 전복이나 제품 데미지에 대한 부분을 코팩의 골든 포인트 솔루션을 통해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꿀잡지노 : 쉽게 말해 더 적은 양의 필름으로 더 높은 안정성을 확보하는 게 포인트군요. A/S가 철저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많은 기업이 이 로봇을 이용한다고 하셨는데, 우리가 잘 아는 어떤 기업들이 있을까요?


로보팩 : 랩핑 머신이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 범용으로 쓰이는 제품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회사 중에 아마존, 코카콜라나 펩시, 그리고 네슬레, 밀러, P&G, 켈로그, DHL 등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팩시스템 : 네, 국내에도 삼성, LG, 현대, 대우, 롯데, 한화 케미칼, OB, 유한킴벌리, 농심 등 국내 대기업 제조사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꿀잡지노 : 로봇의 하드웨어가 굉장히 중요하지만 소프트웨어도 중요할 것 같네요. 어떤가요?


로보팩 : 기존 타 업체의 경우에도 하드웨어는 어느 정도 소화는 되지만, 코팩과 로보팩의 경우 이에 추가로 큐브 테크놀로지라는 기술을 통해 좀 더 통합적인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꿀잡지노 : 큐브테크놀로지요?


코팩시스템 : 기존에는 예를 들면 인부가 수작업으로 감거나, 위, 아래 부분만 감을 수 있는 초보적인 성능을 가진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업체 별로 원하는 포장 횟수나, 텐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로보팩에서는 이를 조절해 제공해주는 큐브테크놀로지를 선보였습니다. 팔렛을 포장을 할 때, 각 업체의 적재물에 맞는 설정, 환경에 맞도록 소프트웨어 적으로 최적화를 하고, 안정성을 높이면서, 필름 소모량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죠.


꿀잡지노 : 네 분명 로봇을 통해 포장되더라도 데이터가 꾸준히 쌓일테니 그 결과를 통해 소프트웨어로 개선할 수가 있겠네요.



꿀잡지노 : 조금 철학적인 질문이 될 수 있겠는데요, 로봇 전문가가 예상하는 로봇과 인간의 관계는 어떤가요? 로봇이 인간의 직업을 빼앗고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 말이죠.


로보팩 : 산업 군에서 로봇이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이 걱정하고, 앞으로의 트랜드에 대해 고민하는 게 사실입니다. 일회적인 그리고 일용직군에서는 로봇이 기존의 인원을 대체할 지 모르지만, 좀 더 기술적이고, 복합적인 포장 일에서는 여전히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계의 도입으로 인해 생긴 유후 인력을 다른 곳으로 투입해 더 효율적이고 집중적인 인력 관리를 하는 곳도 있고, 향후 고령화, 노령화 되는 산업군에 해당 기계의 역할이 중요하겠죠. 로봇이 산업에 중요할 역할을 한다는 그 미래의 모습은 이미 와 있다고 생각하고, 로보팩과 기타 국내 제조사와의 기술의 격차가 20년 이상 차이가 나고 있다. 이미 코팩의 기계는 내수 산업 이외에 대외 수출 산업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업계 선두 주자로서 여전히 많은 투자 금액을 기술에 쏟아 붓고 있습니다.


꿀잡지노 : 네. 산업의 발전은 또 다른 직업을 만들기도 하죠. 당장 로봇 등으로 개선된 인력 감축만 볼 것이 아니라 새로 만들어지는 직업들도 함께 생각해야겠지요. 하던 일만 해야한다는 생각은 조금 닫힌 사고라는 생각도 들고요.

(코팩시스템 - ROBOPAC의 이동식 랩핑기 '로봇 마스터' 모델)


꿀잡지노 : 덕분에 재미있는 많은 이야기 들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요약하여 정리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코팩시스템 : 매해 수출 컨테이너 적재, 운송에서 많은 금액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 LG, 현대,SK와 같은 10대 국내 대기업에 포장 라인에 코팩 시스템의 제품이 투입되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데요, 향후 중견 기업, 기타 수출 물류 회사 쪽으로도 많은 지원,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코팩 시스템의 로보팩 랩핑 머신이 더 많이 알려지고, 필요한 곳에 널리 쓰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꿀잡지노 : 네 감사합니다. 확실히 꾸준한 요구가 있는 분야이고, 보다 미래를 보는 아이템인데 이미 굵직한 대기업들이 클라이언트로 1위기업이니 내실이 강하고 안정적인 기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코팩시스템이 더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코팩시스템 & 로보팩 : 감사합니다.


꿀잡지노 : 감사합니다.



기업정보 : (주)코팩시스템 | kopak.co.kr |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262-1 리버힐빌딩 3층 | 02-326-345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