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_iPhone/Apple Device

수영장에서 애플워치 기능 직접 사용해보니

반응형

최근 수영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이 좋은 운동을 운동앱에 기록하지 못하는게 아쉬워서 애플워치를 찬 채로 수영을 해보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아보니 애플워치 운동 앱에 수영을 기록하는 기능이 있었네요.

 

우선 제일 궁금한 건 애플워치의 방수 기능이죠. 애플워치 2 모델 이후로는 모두 수영장 수준의 방수는 지원됩니다. 다만 샤워할 때 비눗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애플이 제공하는 애플워치 방수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Apple Watch의 생활 방수 기능에 관하여
Apple Watch의 생활 방수 기능과 기기가 물에 젖었을 때 수행할 작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Apple Watch는 완전 방수입니까?
Apple Watch는 생활 방수 수준이며 완전 방수 처리가 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Apple Watch를 착용한 상태에서 운동하거나(땀에 노출되어도 상관없음), 빗속을 걷거나, 손을 씻어도 됩니다.

Apple Watch를 착용하고 수영을 하거나 샤워를 해도 됩니까?
Apple Watch Series 1 및 Apple Watch(1세대)는 생활 방수 수준으로 Apple Watch Series 1 및 Apple Watch(1세대)를 물속에 담그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le Watch Series 2 및 이후 모델은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처럼 수심이 얕은 물에서 하는 활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쿠버다이빙과 수상스키, 그 밖에 유속이 빠른 물에서 하는 활동이나 수심 깊이 잠수하는 활동 중에는 Apple Watch Series 2 및 이후 모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Apple Watch Series 2 및 이후 모델을 착용한 상태로 샤워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Apple Watch의 방수가 되는 이음새와 음향 멤브레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비누, 샴푸, 컨디셔너, 로션 및 향수에는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pple Watch가 깨끗한 물이 아닌 다른 액체에 닿았을 경우에는 Apple Watch를 깨끗한 물로 씻고 보풀 없는 천으로 닦아서 말립니다.생활 방수 기능은 영구적으로 유지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활 방수 기능을 위해 Apple Watch를 재점검하거나 다시 밀폐할 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Apple Watch의 생활 방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Apple Watch를 떨어뜨리거나 Apple Watch에 다른 충격을 가하는 경우.
샤워하거나 목욕하는 동안 Apple Watch를 비누 또는 비눗물에 노출하는 경우. 
Apple Watch를 향수, 용제, 세제, 산 또는 산성 식품, 방충제, 로션, 자외선 차단제, 오일 또는 머리 염색약에 노출하는 경우. 
수상스키를 탈 때 착용하는 등 Apple Watch를 유속이 빠른 물에 노출하는 경우. 
사우나 또는 한증막에서 Apple Watch를 착용하는 경우. 
일부 밴드는 물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스테인리스 스틸 및 가죽 밴드는 생활 방수가 되지 않으므로 액체에 노출해서는 안 됩니다.

Apple Watch가 물에 젖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pple Watch에 물이 튄 경우 보풀 없는 비연마성 천으로 닦아냅니다. 열, 압축 공기 또는 스프레이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운동 후 또는 땀을 많이 흘린 후에는 Apple Watch와 밴드를 깨끗하게 말리고 피부의 물기를 닦습니다. 수영 후에는 Apple Watch Series 2 및 이후 모델을 따뜻한 수돗물로 가볍게 헹굽니다. Apple Watch와 밴드가 깨끗한 물에 닿았을 때에는 완전히 말립니다. Apple Watch를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Apple Watch가 물에 젖어서 스피커 소리가 잘 안 들릴 경우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마이크나 스피커 포트 등의 개방부에 무언가를 삽입하거나 Apple Watch를 흔들지 마십시오. Apple Watch를 밤새 충전 상태로 두면 물기가 빠르게 마를 수 있습니다.Apple Watch Series 3 및 이후 모델의 경우 수영 중과 같은 상황에서 통풍구에 물기가 스며들면 기압고도계 측정 값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기가 증발한 후에는 기압고도계 성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Apple Watch Series 2 및 이후 모델
수영을 시작하면 Apple Watch의 수중 잠금 기능이 화면을 자동으로 잠가 실수에 의한 탭을 방지합니다. 수영을 마치면 Digital Crown을 돌려 화면의 잠금을 해제한 후 Apple Watch에 남아 있는 모든 물기를 닦아냅니다. 소리가 들리고 손목에 물기가 약간 남아 있는 것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Apple Watch의 물기를 직접 닦아내려면 시계 페이스의 하단을 위로 쓸어올려서 '제어 센터'를 열고 '수중 잠금'을 탭합니다. 그런 다음 Digital Crown을 돌려 화면의 잠금을 해제한 후 스피커에 남아 있는 물기를 닦아냅니다. 
Apple Watch Series 1 및 이전 모델
보풀 없는 비연마성 천 위에 스피커가 아래로 향하도록 기기를 놓은 다음 물기가 나오는지 확인하여 마이크나 스피커에 물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포트에 물기가 있는 경우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스피커나 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Apple Watch Series 1 및 Apple Watch(1세대)에는 IEC 표준 60529에 따라 IPX7의 생활 방수 등급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Apple Watch Series 2 및 이후 모델에는 ISO 표준 22810:2010에 따라 50m 생활 방수 등급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Apple Watch Series 7은 IP6X 방진 등급입니다. 클래식 버클, 가죽 루프, 모던 버클, 밀레니즈 및 링크 브레이슬릿 밴드는 생활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애플워치의 운동 앱에서 수영 기능을 찾으면 실외 수영장과 실내 수영장을 선택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수영이 시작되면 의도치 않은 조작이 있을 수 있어 화면터치 기능이 중단됩니다. 이후 디지털 크라운을 돌려 끝낼 수 있습니다. 이 때 스피커 등의 물빠짐 기능도 작동하는게 신기하더라고요.

 

반응형

 

개인적으로 애플 기기는 공홈에서 사는 편입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애플 공홈 애플워치 쇼핑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새 Apple Watch 구입 및 보상 판매 혜택 받기

최신 Apple Watch 모델과 밴드를 쇼핑하세요. Apple Trade In으로 더 저렴하게, 무이자 할부 옵션으로 부담 없게.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출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www.apple.com

 

저는 실내수영장이기 때문에 실내를 선택했습니다. 아직 수영을 할 줄 모르고 킥판 잡아 발차기 연습만 하는 수준이라 팔을 움직이지 않으니 기록이 잘 안되는 것 같네요.

 

아이폰의 피트니스 앱을 통해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영, 접영, 혼영, 자유형을 했다고 나오지만 전 그저 킥판 잡고 왔다갔다 했을 뿐입니다 ㅋㅋ 그래서인지 랩도 제대로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팔 동작을 인식하여 영법을 측정하는 것 같습니다. 

랩을 돌고 휴식한 시간까지 기록되니, 수영을 제대로 배우게 된 이후엔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영을 얼마나 했는지도 체크할 수 있게 될테니까요.

 

저는 도중에 수영이 일시중단 되었었는데 나중에 알아보니 디지털 크라운과 측면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일시정지가 되고, 다시 누르면 재개된다고 하네요.

 

아직은 제가 애플워치3을 쓰고 있지만, 애플워치에서 혈압 측정과 비침습 혈당 검사까지 되는 날이 오면 그때 새 애플워치로 바꿀 예정입니다.

 


며칠 더 써보고 추가합니다.

 

일단 도중에 움직임을 일정 시간동안 멈추면 멍청하게도 운동을 종료했냐는 질문과 함께 종료하기, 일시정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수영 모드에선 버튼을 누를 수 없기 때문에 크라운버튼, 측면버튼 등으로 이것 저것 다 시도해보다 결국 애플워치를 재부팅해버리고 사용하기 애매해져서 곤란한 상황이 왔습니다.

더 사용해보니 저렇게 운동이 종료되었냐는 질문은 그냥 무시한 채로 다시 페이스에 맞게 수영을 이어가면 그대로 재개됩니다.

그리고 수영 거리는 GPS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팔동작으로 측정합니다. 유아풀장 제자리에서 자유형 팔 돌리기만 주구장창 했더니 자유영 500M를 수영한 것으로 기록되었네요. 동작을 인식하여 영법을 캐치해서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하루 목표로 설정된 300 칼로리 링 완성은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 수영중에도 내 운동량을 기록해주는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것은 피트니스 앱을 활용하여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샤워할 때 비눗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죠.

 

애플 공홈에서 애플워치 알아보기(클릭)

 


 

아이폰, 아이패드, 맥 개러지밴드(GarageBand) 가이드북

오렌지노의 영상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KYOBO 교보문고 

YES24 

리디북스(전자책), 인터파크도서,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알라딘, 도서11번가, 커넥츠북, 강컴닷컴 등

 

 

 

개러지밴드 10년차 뮤지션 오렌지노

오렌지노 포트폴리오(방송, 저서, 공연, 강의 등)

오렌지노 음원 : 애플뮤직, 멜론, 네이버지니, 벅스

유튜브 오렌지노 OranJino

 그 밖의 각종 방송 출연, 기사, 정기 기고, 공연, 강의, 강좌 활동 다수

저서

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로 음악한다 / 나는 개러지밴드로 음악한다

 

강의 등 섭외 및 제휴 문의 ipad@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