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렌지노상자/리뷰 모음

메타(오큘러스) 퀘스트 오류, 공장 초기화 방법

반응형

페이스북 메타의 올인원 VR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는 어디에서나 360, 180 VR 영상을 보기에도, VR 게임을 하기에도 좋은 디바이스입니다. 저는 퀘스트 초기 모델이 출시되자마자 직구로 구매해서 지금까지 이용하고 있지요. 벌써 3년 전인데, 당시에 언박싱 했던 영상이 남아있어서 먼저 공유해봅니다. 

 

제가 제일 많이 했던 컨텐츠는 리듬게임 비트세이버인데, 우리나라에서 정식으로 플레이할 수 없었기에 VPN으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리듬게임을 좋아하는 저는 거의 비트세이버용으로 오큘러스 퀘스트를 샀다고 봐도 무방했죠.

작년에는 집에서 운동하기 위해 Fit XR을 열심히 하기도 했습니다. VR 게임을 열심히 하다 보면 애플워치는 실내 달리기 운동으로 인식하곤 하더군요.

그런데 최근 제 퀘스트에서 메뉴가 나오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른쪽 오큘러스 버튼으로 메뉴를 열어야 하는데 아무리 눌러도 메뉴가 나오지 않았고, 처음부터 메뉴가 없는 상태로 접속이 되어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결국 고객센터에 연락을 할 수밖에 없었죠. 이 과정에서 오큘러스 퀘스트가 메타 퀘스트로 명칭이 바뀐 걸 알게 되었네요.

 

메타 퀘스트 고객센터에 문의사항을 넣은 뒤, 혼자 할 수 있는 걸 다 해봤습니다. 재부팅을 여러번 했고, 사이드퀘스트를 업데이트 하여 연결도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쓰지도 않는 YUR.fit 때문인 것 같은 느낌도 있었죠. 

 

결국 여러번 재부팅 후 메뉴가 나와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곳에 검색해봐도 저와 같은 현상은 찾기 어려웠고요.

 

반응형

 

그리고 메타 퀘스트 고객센터로부터 답변이 도착했는데, 공장초기화를 권장하네요. 우선 퀘스트가 100% 충전된 상태로 할 것을 권유하였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그리고 퀘스트 헤드셋으로 초기화하는 두가지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1. 오큘러스 퀘스트에 연결된 계정에 액서스 할 수 있을 때, 휴대폰으로 퀘스트 초기화하는 방법

Oculus Quest 2 헤드셋에 연결된 휴대폰에서 Oculus 앱을 엽니다.
하단 메뉴에서 설정을 누릅니다.
휴대폰에 연결된 헤드셋을 누릅니다.
설정 더 보기를 누릅니다.
초기화를 누르고 재설정을 누릅니다.
Oculus Quest 2 헤드셋에 연결하려는 계정으로 Oculus 앱에 로그인하고 기기를 처음부터 설정합니다.

 

2. 오큘러스 퀘스트 헤드셋으로 직접 초기화하는 방법

Oculus Quest 2 전원을 끕니다.
헤드셋에서 부팅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헤드셋의 전원 및 볼륨(-)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릅니다.
헤드셋의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초기화를 선택한 후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헤드셋의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예를 선택한 후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Oculus Quest 2 헤드셋에 연결하려는 계정으로 Oculus 앱에 로그인하고 기기를 처음부터 설정합니다.
재설정 후 Quest 2를 다시 시작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30초 동안 전원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퀘스트 초기화 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요. 결국 저는 필요가 없지만 이렇게 포스팅으로 남겨둡니다.

 

메타 퀘스트 2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초기화를 수행한 후에는 되돌릴 수 없으며, 모든 계정 정보, 기기 데이터, 다운로드한 게임 및 콘텐츠가 기기에서 삭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화를 수행해도 이미 구매했거나 Oculus 계정에서 다운로드한 콘텐츠는 삭제되지 않으며 기기에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