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상자

18평 아파트 사는 100억대 부자

반응형
18평 아파트 사는 100억대 부자
[머니투데이] 2007-03-02 12:20

[머니투데이] [[인터뷰] 가치투자자 박성득씨]



"10억원이 있어도 지식이 없다면 그 돈은 이내 없어지게 돼 있습니다. 반대로 지식만 있다면 작은 돈도 큰 돈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먼저 경제를 보는 안목부터 길러야 합니다."




주식투자로 100억원대 재산을 모은 박성득(50.사진)씨를 최근 서울 시내 한 커피숍에서 만났다.



박성득씨는 개인투자자로서 지난해 상장기업 현대약품의 1대주주 자리에 오르며 세상을 놀라게 한 인물.



그는 저평가된 우량주를 골라내 끈기있게 기다리는 '가치 투자자'다. 그래서일까. 그는 복잡한 투자기법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았다. 종목추천도 없었다. 대신 주식투자를 하는 자세와 원칙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것의 가치는 주인의식을 가질 때, 비로서 눈에 보이게 돼 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기업이 잘 돼야 나도 잘 된다는 애정이 있어야 합니다."



박성득씨는 온 나라가 부동산에 목을 매는 풍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농사꾼에게 땅 100평이 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거기에다 농사를 지어야지, 저택을 짓고 살아서야 되겠습니까? 21세기의 옥토는 주식입니다. 좋은 기업을 골라 그 회사 주식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전 지금도 18평 아파트에 살고 있지만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주식투자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투자자, 정부 모두가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것의 그의 생각이었다.

"우리 기업들은 경영을 글로벌하게 합니다. 하지만 지분이나 기득권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욕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들도 '작전'같은 허황된 것에는 아예 눈돌리지 말아야 합니다. 정부도 기업이 잘 뛸 수 있도록 모든 정책을 맞춰줘야 합니다."



부진한 내수경기 회복을 위해서도 온 국민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고도 했다.

"한 해동안 외국인들이 가져가는 배당금만도 6,7조원에 달합니다. 이 돈이 국내에 풀린다고 생각하면 경기는 금방 좋아집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1대 무역대국입니다. 우량기업이 즐비합니다. 그런데도 왜 '죽 쒀서 개 주는' 형국이 되어야 하는 겁니까? 외국인이 차익을 실현하려고 주식을 팔 때마다 온 나라 국민들이 꾸준히 주식을 사모야 합니다. 외환위기때 했던 '금 모으기'보다 더 열심히 주식을 사 모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