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심리상자

미다스(마이더스)왕 이야기를 재구성한 주식투자자 '마덕수 이야기'

반응형

 

과거와 현자의 지평융합을 위해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마덕수 이야기'
대학생 때, 해석학 과제로 제출했던 것

 

원본 미다스 왕 이야기

  어느 날, 디오니소스는 그의 어릴 때 스승이며 양부인 실레노스가 어느새 행방불명이 된 것을 발견했다. 그 노인이 술에 취해 방황하고 있는 것을 농부들이 발견하고 그들의 왕인 미다스에게 데리고 갔던 것이다. 미다스는 이 노인이 실레노스임을 알자 따뜻이 맞아들여 열흘에 걸쳐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계속 잔치를 베풀어 노인을 환대했다. 열 하루만에 미다스는 실레노스를 무사히 그의 제자에게 돌려보냈다. 디오니소스는 그에 대한 답례로서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미다스에게 말했다. 미다스는 그렇다면 무엇이든 자기의 손이 닿는 것을 '금'으로 변하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디오니소스는 미다스가 더 좋은 선택을 하지 않은 것을 유감으로 생각하면서도 승낙하였다.
  미다스는 이 새로운 힘을 얻은 것을 크게 기뻐하여, 돌아가자 바로 그 효력을 시험해 보았다. 참나무 가지를 꺾는 순간 그것이 손 한가운데서 황금 가지로 변한 것을 보고 그는 자기의 눈을 의심할 정도였다. 이번에는 돌을 주워들었다. 그러자 그것도 금으로 변하였다. 잔디를 만지자 그것도 마찬가지였다. 사과나무에서 사과를 따보았다. 그러자 그것은 마치 헤스페리스의 화원에서 훔쳐 온 것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였다. 미다스의 기쁨은 한이 없었다. 그는 집에 돌아오자마자 하인들에게 훌륭한 음식을 장만하라고 명령하였다. 그런데 놀라운 일은 그가 빵을 만져도 그것이 손 안에서 단단해지고 또 음식을 입술에 가져가도 곧 굳어 이가 들어가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포도주를 마셨다. 그러나 그것 역시 마치 녹은 황금처럼 목구멍을 내려갔다.
  이러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재난에 간담이 서늘해진 미다스는 마력에서 벗어나려고 애썼다. 그리고 조금 전까지 그토록 원했던 선물을 증오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무리 증오해도, 무엇을 하려 해도 허사였다. 그는 굶어 죽을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미다스는 금으로 빛나는 양팔을 들고 이 황금의 멸망으로부터 구원해 주십사고 디오니소스에게 애원하였다. 디오니소스는 자비심이 많은 신이었으므로 미다스의 소원을 듣고 그것을 들어 주기로 하고 이렇게 말했다.
"팍톨로스 강이 시작되는 곳까지 거슬러 올라가, 그 곳에 머리와 몸을 담가라. 그리고 네가 범한 과오와 그에 대한 죄를 씻어라."
 미다스는 디오니소스가 일러 준 대로 하였다. 그리고 강물에 손을 대자, 금을 창조하는 힘은 물속으로 사라졌다. 그리고 모래가 황금으로 변했는데, 그 금모래는 현재에도 그대로 남아 있다.

  그 후로 미다스는 부와 영화를 싫어했고 시골에 살면서 들의 신인 판의 숭배자가 되었다.
어느 날, 판은 무모하게도 수금(竪琴)의 신인 아폴론과 리라 경연을 하려고 도전하였다. 아폴론은 이 도전에 응했고, 산신인 트몰로스가 심판자로 선정되었다. 이 노인은 심판석에 앉아 잘 듣기 위해서 귀에 익은 수목을 제거했다. 신호가 나자 먼저 판이 피리를 불었다. 그러자 그 꾸밈없는 멜로디는 그 자신과, 마침 그곳에 앉아 있던 그의 충실한 신자 미다스를 크게 만족시켰다.
  다음 트몰로스가 머리를 태양의 신 아폴론에게 돌리니, 모든 수목들도 그를 따랐다, 아폴론은 일어섰다. 이마에는 파르나소스 산의 윌계수로 만든 관을 쓰고, 티로스 지방에서 나는 자줏빛 염료로 물들인 지면을 스치는 옷을 걸치고, 왼손엔 리라를 들고 오른손으로 그 현을 탔다. 리라 소리에 정신을 잃은 트몰로스는 즉석에서 수금의 신에게 승리를 선언하자, 미다스 이외엔 다 이 판정에 만족했다. 미다스는 이의를 말하고 심판의 정당성을 의심했다. 아폴론은 이런 무식한 귀를 더 이상 인간의 귀의 형태로 해두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그 귀를 크게 늘이고, 안팎으로 털이 나고 귓불 쪽이 움직이게 하여 당나귀의 귀와 똑같이 만들었다.
  미다스 왕은 이 재난으로 말미암아 기분이 상했으나, 그것을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달랬다. 즉 머리에 넓은 수건을 써서 귀를 감추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이발사는 이 비밀을 알고 있었다. 그는 그런 말을 입 밖에 내서는 안 된다는 명령을 받았고 복종하지 않으면 엄벌에 처한다는 협박을 받았다. 그러나 이 비밀을 말하고 싶어 견딜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초원으로 나가서 땅에 구멍을 파고, 그 위에 몸을 구부려 비밀을 속삭이고 다시 흙으로 덮었다. 그 후 얼마 가지 않아 초원의 일부에 갈대가 무성하게 자라나자 비밀을 속삭이기 시작하더니, 그 후 오늘날까지도 미풍이 그 위에 스치고 지나갈 때마다 그 일을 속삭이고 있다.


 

마덕수 이야기


 마덕수는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꿈꾸는 개인 투자자이다. 그날도 급등주 투자를 하다가 작전세력에 당해 큰 손실을 본 덕수는 씁쓸한 마음에 담배를 사러 집을 나섰다. 그런데 담배 가게 앞 길가에 한 늙은이가 술에 취했는지 쓰러져 자고 있었다. 그 늙은이를 본 사람들 중 어느 누구도 도와주려 하지는 않았다.

 덕수는 어딘지 모르게 친근한 이 늙은이의 얼굴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흰 눈썹과 오른쪽 눈 밑의 작은 점. 분명 그는 S그룹의 신노수 명예회장이었다. 현재는 경영자를 따로 고용한 채 종적을 감춘 그가 이런 모습으로 길바닥에 쓰러져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작년까지만 해도 노망이 났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지금은 어떠한 소문조차 들리지 않고 생사 여부도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덕수는 늙은이를 업고 집에 데려가 새 옷을 입히고 극진히 대접하였다. 마침내 술에서 깬 늙은이가 덕수를 보았다.

 “자네가 날 보살펴 주었구먼. 사실 난 S그룹의 오너인데 경영권을 넘긴 이후로 종적을 감춘 채 떠돌고 있었다네. 경제논리에 염증이 생겼다고나 할까? 그래, 자네는 뭐 하는 사람인가?

 “저는 수익률이 좋지 않은 개미에 불과합니다. S그룹의 주식은 너무 비싸서 보유하지 못 했습니다.”

 “주식을 하는구먼. 그래. 자네 혹시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나?”

 “네. 물론입니다.”

 “그래. 심심했는데 잘 되었네. 자네가 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면 나에게 연락하여 알려주게나. 내 자금이면 코스닥 중소기업 정도야 쉽게 좌우할 수 있을 테니까.”

 늙은이는 덕수에게 연락처를 적어주고 그 길로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 다음 날, 덕수는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에 알려지지 않은 기업에 집중투자하고 늙은이에게 알렸다. 그러자 5분도 채 안 되어 그 주식이 가격 제한폭까지 올라 상한가로 마감하였다.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이상급등 지정 종목이 예고되자 덕수는 주식을 전량 매도하고 늙은이에게 말했다. 그날로 그 주식은 다시 하한가 행진을 하였다. 덕수는 믿을 수가 없었다. 며칠 사이 덕수의 자금은 2배로 불어있었다. 그 후로도 덕수는 손대는 종목마다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덕수는 자신의 수익률을 누군가에게 자랑하고 싶었다. 그리고는 인터넷 주식투자 커뮤니티에 종목 정보를 흘리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아무도 그를 주목하지 않았지만, 그가 언급한 종목마다 상한가를 기록하자, 덕수는 단숨에 커뮤니티 스타가 되었다. 소문이 퍼지자 늙은이에게 연락하여 종목을 말하지 않아도 주가를 급등시킬 수 있었다. 이미 그에겐 하나의 세력이 형성된 것이다. 덕수의 잔고는 이미 100억을 넘어있었고 개미투자자 치고 그를 모르는 사람이 없게 되었다. 우쭐해진 덕수는 신문을 펼쳐보았다.

 ‘S그룹 명예회장 신노수. 주가 조작 혐의로 구속’

 덕수는 손에 힘이 풀려 신문을 떨어뜨렸다. 시선은 기사에 고정되어 있었으나 그 글자에 대한 정보가 뇌까지 도달하지 못하였다. 이미 덕수는 거액 매매 계좌를 보유하였기에 증권사에서도 그의 매매 기록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날 밤, 덕수는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다음 날 그는 주식투자 커뮤니티를 탈퇴하고 증권 계좌의 돈을 모두 인출하여 여러 통장에 분산시켰다. 핸드폰은 변기통에 던져버리고 집을 비운 채 인적이 드문 숙박업소를 전전하였다. 허름한 여관에서 티브이를 켠 그는 입을 벌린 채 리모컨을 떨어뜨렸다.

 ‘주가조작 공범 용의자, 마덕수 수배 중’

 덕수는 서둘러 옷가지를 챙겨 여관을 나섰다. 그러나 문을 나서자마자 여관 주인의 제보를 받았는지 경찰이 기다리다가 그를 붙잡았다.

 “마덕수. 당신을 주가조작 혐의로 체포합니다.”

 덕수는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하지만 이어지는 경찰의 말은 뜻밖이었다.

 “아직도 주식이 하고 싶습니까?”

 “그……럴 리가 있겠습니까…….”

 “신회장님은 당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길 원하십니다. 전 신회장님이 특별히 보낸 경찰입니다. 찾느라 힘들었습니다.”

 “예? 제가 살 수 있나요?”

 “당신은 무조건 모른다고 진술하십시오. 살아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덕수는 경찰이 시키는 대로 무조건 모른다고 진술하였다. 늙은이는 삶이 무료하여 덕수에게 장난을 치려고 몰래 매수 종목을 알아내 주가를 조작하였다고, 덕수에겐 잘못이 없다고 진술하였다. 며칠 후 왠일인지 늙은이도, 덕수도 무혐의로 풀려났다. 크게 데인 덕수는, 다시는 주식에 손대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주식 뿐 아니라 돈, 아니 물질적인 모든 것에 혐오감이 생긴 그는 그동안 벌어 온 재산을 모두 사회복지 재단에 기부하고 자신도 사회복지 시설에서 봉사하며 살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