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휴양상자/여행 상품 추천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 공제기준 변경, 2021년 4월 이전 이후 비교 분석

반응형

 

여행을 좋아하는 분들께 큰 사건 중 하나인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 기준 변경에 대해 많은 분들이 분노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변경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 여행을 많이 다니며, 큰 혜택을 보던 소수에겐 개악이 맞겠지만 대부분에 해당하는 일반 여행자에겐 사실상 그리 나쁠 것이 없다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 비교 분석표를 만들어 보여드립니다.

 

대한항공과 어떠한 관계도 없고, 오히려 여전히 갑질 논란에 의한 악감정이 남아있긴 하지만, 팩트는 체크하고 가야하니까요.

 

 

2021년 4월부터, 크게 변경되는 4가지가 있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기준 변경 후 차이점

  • 항공권 비용 일부를 마일리지 사용으로 할인받을 수 있게 되는 점
  • 마일리지 적립 기준 변경
  • 마일리지 사용 공제기준 변경
  • 우수회원 제도 변경

우선 비행기 티켓 가격의 20% 이내에서 마일리지로 복합결제를 할 수 있게 된 것은, 일정 점수가 채워지지 않으면 아예 사용할 수도 없었던 마일리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변화라 볼 수 있죠. 2020년 11월 중으로 시행된다고 하는데 아직 마일리지당 감면 금액에 대한 기준이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5원 정도로 환산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여행자들이 모두 대한항공이나 스카이팀 얼라이언스를 이용하는 게 아닌 이상, 사실상 마일리지를 많이 쌓을 수 없는데, 자칫 사라져버릴 수 있었던 것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건 확실히 좋아보여요.

 

 

마일리지 적립률에 대해서도 변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석(이코노미)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전반적으로 적립혜택이 낮아졌다고 보는 게 타당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제휴카드로 적립하거나 프레스티지석, 일등석 등으로 적립하는게 효율적이 될 수 있죠.

 

반응형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의 개악 포인트 

패키지 여행 등으로 활용되는 G 등급의 경우 80%에서 50%으로 축소되고, 얼리버드 특가, 여행사 땡처리 티켓 등 저렴한 항공권에 적용되는 Q, N, T 등급은 70%에서 25%로 상당한 축소가 이루어집니다. 이 때문에 공정위 조사가 있었고 소비자에 불리하다는 의견을 보냈으나, 이를 무시하고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일등석, 프레스티지석이 일반석에 비해 현저히 적은 비중이기에 이로써 전반적인 마일리지 적립의 절대 수치가 줄어든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공제기준은 나름 합리적으로 변경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기준 변경

 

 

기존에 동남아 / 서남아 / 북미 등으로 큰 구분이었던 것을 운항거리에 비례해서 개정되는 부분입니다.

현재 공제 기준과 향후 변경되는 기준을 비교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 제가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대체로 가까운 중국, 일본 노선은 더 적은 마일리지를 공제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며, 동남아는 대체로 현재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먼 동남아부터는 더 많은 마일리지를 공제해야 갈 수 있게 변경됩니다. 거리에 비례하여 공제하는 게 합리적인 방향이 맞다고는 생각되네요.

 

따라서 이번 개정은 가까운 거리는 이득, 먼 거리는 손해가 됩니다.

 

가급적 미주, 유럽 등의 먼 거리를 마일리지로 가기 위해선 2021년 3월까지 이용을 해야하는데, 코로나19 때문에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상황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이 상황에서 손해를 덜 보려면 개정 이후 가까운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 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이제 미주, 유럽 등을 마일리지로 가는 건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니게 됩니다.  

 

 

우수회원 제도는 모닝캄 회원이 되기 상당히 힘들었지만 등급을 세분화하면서 가능성이 생겼네요.

 

 

회원 등급이 좋아야 적립 혜택도 더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등급을 올려서 급간에 맞춰 잘 활용하는 플랜이 필요할 것 같네요.

 

\[여행휴양상자/여행 상품 추천] - 대한항공 유럽 취항지, 노선, 운항편 최신 정보 (2023년 2월)

 

대한항공 유럽 취항지, 노선, 운항편 최신 정보 (2023년 2월)

대한항공 마일리지 2023년 3월 안에 빨리 사용해야 하는 분들 많으시죠? 미주나 유럽을 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현재 유럽 중 실제 항공편이 있는 나라는 프랑스,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

jino.me

 


오렌지노의 여행음악 프로젝트, 여행의 맛 영상 모음

 

항공권 최저가 가격비교 [트립닷컴] 바로가기 클릭

 

트립닷컴 | 호텔, 액티비티, 항공권 예약 | Trip.com

여행이 필요할 때, 트립닷컴! 전세계 호텔, 항공권, 기차표까지 한 번에 예약 가능한 원스탑 서비스. 트립닷컴에서 스마트하게 여행을 계획하세요.

kr.trip.com

 

호텔 숙박 최저가 가격비교 [아고다] 바로가기 클릭

 

Agoda Official Site | Free Cancellation & Booking Deals | Over 2 Million Hotels

Book your perfect holiday with Agoda and enjoy our great discounts on hotels, homes, flights and activities. Get the Agoda app!

www.agoda.com

 

액티비티 할인 예약 [클룩] 바로가기 클릭

 

 

교통패스, 일일투어, 레스토랑 예약 kkday 바로가기 클릭

 

아시아 No.1 여행 플랫폼 : 케이케이데이

최저가 할인! 국내 및 해외 입장권, 호텔, 액티비티, 원데이클래스, 투어, 렌트카, 유심까지 클릭 한 번으로 완성하세요. 다채로운 여행의 시작, KKday

www.kkday.com

 

여행지 정보 [트립어드바이저] 바로가기 클릭

 

트립어드바이저: 10억 건 이상의 호텔, 관광명소, 음식점 리뷰와 포스팅이 모여드는 곳

다음 여행을 계획하고, 리뷰를 읽고, 트립어드바이저 커뮤니티에서 숙박 장소와 볼거리 및 즐길거리에 대한 여행 조언을 받으세요. 호텔 할인을 찾고, 완벽한 투어 또는 관광명소를 예약하고,

www.tripadvisor.co.kr

 

글로벌 렌트카 예약 렌탈카스 바로가기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