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휴양상자/베트남

베트남 여행 - 현지인과 함께해 마음이 더 무거웠던 호치민 전쟁박물관

반응형


여행간지노의 호치민 나홀로 여행기



오렌지노의 베트남 자유여행 호치민편 - 현지인과 함께해 마음이 더 무거웠던 호치민 전쟁박물관


베트남 호찌민에서 현지인 친구가 생긴 것은 신나는 일이지만, 그 일정 중 가장 마음이 무거웠던 일정은 바로 이 전쟁박물관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월남전이라고 했던 바로 그 베트남전쟁에 대한 폭로 등이 담긴 바로 그 곳.

한국군도 당시 참전을 많이 했고, 당시 우리 군인도 반인륜적인 행위를 했기에 일제강점기 시대의 일본을 욕하려면 이 쪽을 반성해야하죠.




베트남 전쟁박물관 / Bao Tang Quan Doi /Exhibition of Vietnam War Crime




통일궁에서 걸어올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전쟁박물관의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입하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동남아이니 날씨가 더울 수밖에 없는데, 이 곳은 에어컨이 있다며 밝게 안내하는데 괜히 미안해집니다.



호찌민 베트남 전쟁박물관의 로비. 벽마다 전쟁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베트남어 글자는 발음 표기법과 같이 바뀌어있는 상태. 한글을 수출하고 싶네요. (국뽕 아닙니다. 한국어 말은 비효율적이라 생각하는데 글자는 정말 우수합니다.)

영어가 있어서 이해를 돕기 쉽게 했지만 제가 쉽진 않네요. 



방마다 에어컨이 있어서 시원하긴 합니다.

조마조마했지만 한국군에 대한 부분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더 불편한 상황이 연출되진 않아서 다행이지만 미안한 마음은 지워지질 않습니다.

나중에 찾아보니 1992년 수교 이후 한국군에 대한 대부분의 자료가 제거되고 현재는 5만명이 참전했다는 기록 정도만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래도 되는 게 맞나 싶네요.



확실히 웃으며 인증샷이나 찍을만한 곳이 아닙니다. 

원래 제 사진을 잘 찍지 않지만, 여기에선 단 한장도 찍지 않게 되더라고요.



마치 서대문형무소를 떠올리게 하는 감옥의 모습

감옥 내부의 죄수 모습을 들여다보고 깜짝놀랐었는데, 어떤 모습이었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그런데 다 보고 나오는 타이밍에, 기분이 어땠는지 물어보네요.

아... 뭔가 답변을 피하며 테러블하고 슬프다고 했는데, 한국군도 참전했었다는 이야기를 ㅠㅠ 안다고 했죠 ㅠㅠ


어째서인지 사과를 하진 않았는데, 기분이 이상합니다.


빨리 기분 전환을 하러 벤탄시장으로....





[해외 여행 상품 노하우]

저가항공권 땡처리여행 - 사이트 들어가면 '호치민' 항공권만 나오는데 다른 지역 클릭하면 모든 지역의 땡처리 항공가를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정보 사이트 : 트립어드바이저
인터넷 여행사 : 온라인투어 / 웹투어 
인터넷면세점 : 롯데인터넷면세점 / 그랜드면세점 / 두타면세점
소셜커머스 여행상품 : 티몬해외여행 /  위메프여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