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_iPhone/Music

아이폰 비트메이커2 음향 이펙터 총정리

반응형


아이폰 연주 및 시퀀서 최강 앱 비트메이커... [다운로드]

아이폰으로 훌륭한 비트 제작을 뚝딱, 비트메이커(BeatMaker)

그리고 그의 차기작, 비트메이커2!! [다운로드]

전문가용 아이폰 작, 편곡 앱, 비트메이커2 출시!

오늘은 비트메이커2의 이펙터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eatMaker2]는 트랙별로 이펙터를 추가하여 음원을 꾸밀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총 10개의 이펙터가 있습니다.

모든 이펙터의 하단 재생바를 열어 들어보면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정확한 사운드를 위해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꽂고 들어봅니다.


- AUTOPAN :
좌우 밸런스를 자동으로 전환하도록 설정합니다. 음악이 좌우로 왔다갔다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sync'를 눌러 곡과 템포를 맞추고 화살표로 속도를 조정합니다.
bar 숫자가 커질수록 천천히 전환됩니다.
depth를 조절하면 강도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펙터의 우측 하단에는 X/Y 컨트롤러가 있어서, 2가지 설정을 2차원 화면을 통해 한 번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
Autopan의 경우 2차원 내의 볼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depth가 높아지고 위로 갈수록 rate가 높아집니다.
즉 1사분면에 위치하면 autopan의 강도가 높고 속도가 빠르며, 3사분면에 위치하면 강도가 낮고 속도가 느립니다.
이는 모든 이펙터에 각각 해당하는 X/Y값을 조정하는 동일한 원리가 됩니다.




- BITCRUSHER : 의도적으로 음질을 저하시킵니다. resolution(bit값)과 frequency(kHz값)을 줄이면 그만큼 음질이 저하됩니다.




-  CHORUS : 노래로 비유하면 합창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rate는 코러스의 속도를 조절하고, depth는 강도를 조절하고, wetmix값을 높일수록 넓은 공간에서 연주하는 듯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 COMPRESSOR : 쉽게 말하면 음색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압축기로 음을 누른다고 상상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베이스와 같은 저음을 탄탄하게 해주는 역할입니다.
Treshold는 한계값을 설정하고, ratio로 압축 강도를 설정, attack과 release는 이펙트의 시작시점과 중지 시점을 설정합니다.
output은 전반적인 소리 크기입니다.




- DELAY : 일정 간격으로 메아리처럼 반복재생합니다.
Delay time으로 설정하는 간격마다 반복을 하게 됩니다.
normal, dotted, triplet은 음표의 종류를 말하며, 1/4의 dotted를 선택하면 점 4분음표가 됩니다.
feedback으로는 메아리로 나올 음악의 강도, 100%로 하면 원음과 동일한 크기로 나오게 되며, wetmix로 공간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OVERDRIVE : 음의 왜곡(distortion)으로 거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drive가 높아질수록 왜곡이 심해집니다. 왜곡된 소리의 볼륨을 output으로 조절합니다.




- EQUALIZER : 음역에 따른 볼륨 설정을 합니다.
고음이 강조되는 음원은 high gain을 높이고, 저음이 강조되는 음원은 low gain을 높여 전체적으로 음역대가 풍부해지게 할 수 있습니다.




- FLANGER : 소리를 변조합니다. rate로 변조시킬 주파수를 정합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빠른 주기로 변조를 만듭니다. depth로 강도를, feedback으로 메아리 수준을 정합니다.
wet mix로 공간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FILTER : 특정 주파수의 소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필터타입 'a Low-pass (LPF)', 'High-pass (HPF)', 'or Band-pass (BP)'을 정하고 cutoff로 어느 주파수 이하를 줄일 것인지 설정한 뒤 resonance로 얼마나 줄일지 설정합니다.




- REVERB : 잔향을 추가하여 공간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레코딩 앨범과 라이브 앨범이 소리면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는게 reverb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omsize가 클수록 소리가 멀리 퍼진 뒤 반사되어 돌아오므로 울림도 커집니다.
damp로 음압을 조절하고 spread로 음이 퍼지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dry가 높을수록 잔향이 줄어들어 건조한 느낌이 들고, wet가 높을수록 잔향이 증가하여 풍부한 느낌이 듭니다.



 아이폰 추천 게시물 : 
 2011/04/30 - [iPhone] - 아이폰4 화이트로 바꾸었습니다. - iPhone 4 white
 2011/04/27 - [iPhone] -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 앱으로 음악한다! - 두번째 저서
 2011/03/21 - [iPhone/Music] - 아이폰 비트메이커2로 뚝딱 만든 'I Gotta Feeling'
 2011/03/11 - [iPhone/Music] - 기다렸다! iPad GarageBand 드디어 출시!
 2010/08/30 - [iPhone/Ocarina] - 오렌지노 아이폰 오카리나 미니콘서트 연주 동영상
 2009/11/30 - [iphone] - 아이폰 초보를 위한 필수 어플리케이션 모음
 2009/12/28 - [iphone] - 간단한 아이폰 팁 모음 동영상
 
 
 오렌지노 두 번째 저서,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 앱으로 음악한다!' + 개러지밴드 외 28선

 비트메이커2, 썸잼, 오카리나 등 인기 앱부터 피아노, 기타, 드럼 등의 악기를 아이폰, 아이패드로
 연주할 수 있도록 음악 이론부터 연주 방법까지 소개하였습니다.

 인터넷 서점 구입 :  [교보문고] [리브로] [인터파크] [YES24] [알라딘]
 포털사이트 : [다음] [네이버] [네이트]
 페이스북 : fb.com/musicap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