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_iPhone/Games

문명전쟁 공략 팁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추천 Civilization war

반응형

이미 오큘러스 VR로 게임을 꽤 하고 있었기에 그래봐야 비트세이버지만 아이폰으로 더이상 게임을 하지 않기로 다짐하고 꽤 오래 지키고 있다가 문득 궁금해서 재밌는 게임 없나 찾아보다 제 스타일의 게임을 발견해서 시작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전략 시뮬레이션 문명전쟁 Civilization war 이라는 이름의 게임이었는데 국가별 문명을 선택할 수 있고 세종대왕이 보이길래 오오 하면서 깔고 말았죠. 그렇게 문명하셨습니다...

문명전쟁 Civilization war

그렇게 게임을 시작했는데, 몇년 전 열심히 하던 킹오브아발론 King of Avalon 과 90% 이상 똑같은 시스템이라 편하게 적응했습니다. 이 게임도 예전에 소개한 적이 있었고, 문명전쟁의 '시련의 관문'에 해당하는 금지된미로 보스 위치 로직을 제가 발견하여 체력 아끼는 노하우를 공개해버렸었죠. 공교롭게도 이 부분은 문명전쟁에선 직접 길을 찾는 게 아닌 일방향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혹시 내가 핵심 로직을 공개해서? ㅋㅋㅋ 아니 진짜 이 개꿀팁을 아무도 몰랐더라니까...

https://youtu.be/TVBX-66xCng

문제의 동영상

그럼 다시 문명전쟁으로 돌아갑니다. 우선 대강의 게임 시스템들을 훑어봅니다. 전 집에서 아이패드로, 밖에선 아이폰으로 플레이하는데 캡쳐는 아이패드로 했습니다. 뒤에 필수 공략들 있습니다.

문명전쟁 오렌지노

각 시스템에 대한 캡쳐들은 아래 이미지 슬라이드를 통해 일단 대강 훑어보실 수 있습니다. 

01234567

재밌어보이죠? 그럼 지금부터 핵심 공략 팁만을 정리하여 올려봅니다. 

참고로 주관적인 의견들 위주라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시간이 많은 사람', '돈이 많은 사람', '노현질러'는 전략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그냥 최대한 공통적인 입장으로 정리했습니다.

 

저는 지난 서버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20서버에 정착 중이며 레몬져스 Lemongers(LMG) 연맹에서 공동맹주이자 이름만 대표로 올라있는 상태입니다. 4명이서 시작한 소규모 연맹이지만 서버 10위 내외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몇가지 이유로 현재는 게임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초반 키우기

이 게임은 우선 3티어 병사를 생산하고 국가를 선택할 수 있는 12렙까지 빠르게 올릴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신규 유저 7일 이벤트가 진행되는 7일 이내 성채 12렙을 달성하는 것이 모든 보상을 얻기에 수월하거든요.

초반엔 할 일이 계속 있어서 쭉 켜두게 될 일이 많습니다. 12렙 이후론 간간히 접속해도 괜찮지만요. 일단 초반엔 좀 달려야하니까 시간이 있을 때 시작하는 게 좋겠죠. 게임을 설치한 뒤론 좀 붙어서 플레이한다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겜 시작 후 5렙까지 달리기

5렙 까진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보호막이 있기 때문에 상대의 약탈 걱정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건물을 업그레이드 한 채로 6렙으로 올리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전부 올린 상태로 성채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남은 건설망치(2개를 사용할 경우)가 놀게 됩니다. 이를 고려하여 자원지 업그레이드를 우선시하며 모두 올려줍니다. 훈련소들은 일단 3렙을 먼저 만들어 둔 뒤, 2티어 병력을 생성하는데 주력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나중엔 2티어 병사들은, 특히 충차는 채집이나 보내겠지만 당장 성장을 위해 필요)

6렙을 올려서 방어막이 벗겨지면 연맹지로 이동하는 게 좋겠죠. 서버에서 가급적 가장 쎈 연맹 위주로 합류하세요. 소통이 가능한 언어를 사용하는 곳으로. 그렇게 연맹원들과 가까운 곳에서 성장을 시작합니다. 여기까지 하루 안에 충분합니다. (부캐 키운다고 해보니 튜토리얼 스킵하고 지급해주는 가속 아이템 조금씩 써서 2시간 걸렸네요.)

10렙까지 빠르게 업

이제 빠르게 성채 레벨업 위주로 성장시킵니다. 성벽(어차피 올리게 되어있음)은 성채 렙과 맞춰주고 훈련소는 8렙까지 우선적으로 올려주어 2티어 다음 병력을 생산해줍니다.(나중 되면 이 또한 별 의미는 없지만 초반엔 의미 있어요) 

10레벨에 도달하면 석재 생산이 가능한데, 이벤트 보상 등으로 얻는 석재 상자도 10레벨에 도달해야 받을 수 있어요. 10레벨이 되면 자원지 영역을 두 번 오픈하여 10개를 더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농장은 추후 1개만 남겨두고 철거할 염두를 하시되 초반엔 좀 필요하니 농장, 나무, 석재 자원지를 많이 만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막사는 1개만 만드세요. 병원은 추후 7개 모두 필요한데 초반은 자원 우선입니다. 15렙에 5개 영역을 더 오픈하기 전까지 석재가 크게 모자랄 일은 없을테니 우선은 나무는 7개 모두 만드시고 농장은 나중에 철거할 거 염두해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2~5일이면 충분할듯 하네요. 업그레이드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성채는 주무시는 시간 동안 올릴 수 있도록 하면 시간 활용에 좀 더 효율적입니다.

12렙까지 업

이제 건물 업그레이드는 시간이 오래 걸려 여유가 강제로 생깁니다. 퀘스트, 내정임무, 특별임무에 맞춰 조금씩 자원도 모으며 성장해갑니다. 하루 3번 무료로 가능한 시련의 관문의 경우 퀘스트가 떴을 때만 진행하는 방법 등으로 효율적인 운영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여신 소원은 그 날 더 업글레이드 예정이 있다면 올린 뒤에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어차피 나중엔 의미 없는 내용)고렙이 많은 연맹이라면 도적단 소굴 토벌에 참여하여 영주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데, 사실 현재 토벌에 도움이 되는 병력이 안되기에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해 고마워할 줄 알아야 합니다.사실 높은 레벨의 도적단 소굴 토벌에는 최소 3티어(혹은 4티어) 이상만 보내는 게 맞거든요. 

드디어 12레벨로 업그레이드를 누를 수 있게 되면 국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총 8개의 국가가 있는데(이미 동양 서양은 미리 선택했겠지만) 궁수 효율이 가장 좋은 영국과 중국의 인기가 제일 높습니다. 다만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국가 정도는 자신의 취향껏 선택할 수 있어야겠죠? 원하는 국가를 하신 뒤 해당하는 버프를 잘 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병력, 유물 등)

 

국가 선택

공격력 등 여러 모로 유리한 테크는 궁수 (일본 -> 영국 -> 중국 테크트리)

문명전쟁 국가는 대한민국, 일본, 중국, 인도, 영국, 이집트, 로마, 이슬람 제국 총 8개입니다. 국보 효과, 전용 유물 등의 차이가 있지만 가장 큰 특징은 아무래도 특수 병사 인데요, 이 때문에 게임을 좀 진지하게 하려면 선호하는 국가보다 유리한 국가를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상 공격에 가장 유리한 영국 -> 중국 테크를 타는 게 유행입니다. 여기에 위인 버프를 얻기 위해 일본(국가 위인 얻기) -> 영국 -> 중국 테크를 타는 것이 궁병 강화에 있어선 좋은 방법입니다. 국가별 특수 병사와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 국가 - 특수부대(병종) / 티어별 생산 가능 레벨

 

대한민국 - 신기전(투석기) / 14, 20, 25, 30

일본 - 사무라이(검병) / 12, 18, 23, 28

중국 - 추코누(석궁병) / 14, 20, 25, 30

인도 - 코끼리병(기병) / 12, 18, 23, 28

영국 - 장궁병(궁병) / 12, 18, 23, 28

이집트 - 이륜 전차(궁기병) / 14, 20, 25, 30

로마 - 배터링 램(충차) / 12, 18, 23, 28

이슬람 제국 - 술탄 민병대(창병) / 14, 20, 25, 30

 

국가를 선택한 12렙부터 바로 특수 병사를 뽑을 수 있는 일본, 인도, 영국, 로마가 아무래도 동렙에서 유리하니 성장이 수월하고 더 재미있을 수 있겠죠. 국가의 특수 병과 버프를 몰아주는 것이 유리한데, 같은 종류 안에선 국가 변경을 통해 모두 사용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테크로 이동할 수 있겠죠.

 

전사 - 일본 사무라이(검병) > 이슬람 제국 술탄 민병대(창병)

기마 - 인도 코끼리병(기병) > 이집트 - 이륜 전차(궁기병) 

궁수 - 영국 장궁병(궁병) > 중국 추코누(석궁병) *추천 작성자 : 오렌지노 (불펌금지)

전차 - 로마 배터링 램(충차) > 대한민국 신기전(투석기)

 

전사는 방어에 강하고, 기마는 원정 속도가 빠르며, 궁수는 공격에 강하고, 전차는 채집량이 많아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격력이 가장 의미 있는 능력이다보니 궁수 버프에 올인하면서 영국으로 시작하여 고렙이 되었을 때 중국으로 넘어가는 유저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 국가를 직접 선택하는 재미보단 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일단 일본을 선택하여 오다 노부나가를 획득한 뒤 국가 퀘스트를 빠르게 마무리하여 (연구소를 12레벨까지 올린 뒤 부대 지휘 2까지 연구를 마쳐야 하므로 상당한 리소스가 소요되니 자원과 가속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빠르게 마무리합니다.) 영국으로 넘어간 뒤 장궁병을 잘 키워주고 20렙, 혹은 25렙에 중국으로 넘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으론 특수 병사를 잘 뽑아주면서 15렙까지 빠르게 올려줍니다. 성문과 추가 조건에 해당하는 건물 위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성채 레벨을 우선적으로 올린다고 생각하세요. 12레벨 이후 성채 레벨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성문과 추가 건물 조건을 표를 만들어놨으니 참고하세요.

  필요건물
성채 레벨 성문 레벨 추가 조건
13 12 국보 1
14 13 궁수훈련소 13
15 14 함정제작소 14
16 15 채석장 15
17 16 철광산 16
18 17 병력소집소 17
19 18 대사관 18
20 19 -
21 20 목재소 20
22 21
23 22 전사훈련소 22
24 23 기마훈련소 23
25 24 연구소 24
26 25 대사관 25
27 26 자원보관소 26
28 27 전사훈련소 27
29 28 전차제작소 28
30 29 궁수훈련소 29

 

신대륙

12레벨부터 가능한 신대륙 탐험은 요일마다 해당하는 성장 진척도에 따라 항해 체력이 결정되어 탐험을 하게 됩니다. 이 체력을 아끼기 위해 신대륙 지도 확보가 필수인데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나오지 않네요. 

 

신대륙 지도를 확보하신 분이 계시다면 jino@jino.me 전달해주시면 대단히 감사드리겠습니다. 신대륙 탐험으로 얻은 주화로는 보석 원석과 연마재를 구매하는데 사용합니다. 일주일에 구매 가능한 수량을 모두 구입한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다른 물품을 사지 않도록 합니다. 후회만 따라올 뿐입니다. 보석은 성채 17레벨부터 활용하게 됩니다. 

 

또한 명성 주화 상점에서는 엠블럼 기술서와 강화 도면만 구매합니다. 일주일에 구매 가능한 수량을 다 채웠을 경우에만 다른 걸 사도록 합니다. 후회하지 않으려면!

 

얘기가 나온 김에 크라운 코인, 럭키 코인 상점에선 족쇄 외엔 쳐다보니 말자는 것이 제 신조입니다. 족쇄를 통해 감옥을 업그레이드 하면 건물 강화를 통해 모든 부대의 공격력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골드나 연맹 상점에서도 살 수 있는 걸 구매하여 족쇄 (족쇄를 다 사면 문명 스톤 정도) 를 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15렙 : 건물 강화

성채 레벨 15부터 가능한 건물강화는 강화도면을 통해 올릴 수 있는 중요한 버프인데, 건물 레벨 15레벨 이상부터 강화가 가능합니다. 궁병 강화용 일본 > 영국 > 중국 테크를 탄다면 우선 궁수훈련소를 우선적으로 올려줍니다. 그 다음으론 화살탑 I, II인데 화살탑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황금화살이 많이 들어 과금이 아니면 사실상 화살탑 강화는 어렵습니다. 골드 탐험대 과금을 했다면 12,000 골드에 화살 1,000개를 구입하고 물물교환소에서 목재로 살 수 있는 화살이 나오면 무조건 구입하여 화살탑을 하나씩 올인하여 올려준 뒤 강화합니다. (다만 화살탑 하나를 15레벨까지 올리는 데 화살 1,200 개 가량이 소모됩니다.) 모든 부대의 공방체를 올려주는 성채는 강화도면이 많이 들고 오르는 폭도 낮아 우선시되진 않습니다. 

 

성채와 같이 모든 병력의 공/방/체를 올려주는 강화를 해주고, 특수 아이템이 필요한 감옥, 전쟁의 전당은 모든 병력의 공격력으로 올려주기에 또한 중요합니다. 

 

16렙 : 엠블럼

16렙으로 업그레이드했다면 엠블럼을 장착할 차례입니다. 엠블럼 기술서를 몇개나 보유하느냐에 따라 어떤 등급의 엠블럼을 제작할 수 있는지가 결정됩니다. 즉 엠블럼 기술서는 소모성 아이템이 아니니 명성 주화 상점에서 매주 최대 수량(3개)만큼 꾸준히 구입해 주시고, 여기에 연맹 임무나 도전의 문 등으로 획득하는 연마제를 통해 엠블럼을 제작합니다. 사용된 연마제는 해체를 통해 되돌릴 수도 있으니 우선 기술서 한개만으로 제작 가능한 엠블럼을 궁수부대에 맞춰 제작하도록 합니다. 

 

17렙 : 보석

17렙까지 올렸다면 보석 세공 건물을 건설한 후 궁수부대 버프를 위한 핑크 스타 다이아몬드를 제작할 수 있는데, 이 재료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메인 퀘스트를 성실히 해왔다면 챕터 보상으로 1등급 다이아몬드를 제작할 수 있는 일반 보석 원석과 일반 보석 연마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프가 상당하니 퀘스트를 잘 해서 세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18레벨 부터..

제가 키운 건 18렙까지가 최고이고 현재는 20서버에서 새로 키우는 중이라 이후에 대해선 잘 모르지만, 일단 영국이라면 4티어의 정예 장궁병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23레벨이 되면 5티어로 장총을 쏠 수 있게 되니 그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업그레이드 해야겠네요.

 

매일 채우는 게 좋은 미션

주점의 일일 미션은 매일 420포인트를 채워 보상을 수령한다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연맹원에게 병력 지원 1,000 이상 보냈다가 귀환시키고 4,500의 식량 혹은 나무를 지원하고 200개의 함정을 건설하는 등 포인트를 위한 작업들을 성실히 채워줍니다. 초반에는 석재나 유물 등이 열리지 않아 420포인트를 채우기가 힘들테니 가능한 선까지 합니다. 10레벨 이후론 420포인트를 꼭 채우는 걸 목표로... 그 열정으로 공부를 했다면 하버드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효율적으로 게임을 하는 노하우가 생깁니다.

 

챕터 보상이 있는 메인 퀘스트도 최대한 빨리 수행하여 다음 챕터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특히 현질 기준으로 3만원 이상이 필요한 보석 장착을 위한 재료가 14장 챕터 보상에서 나오는 점을 생각하면 상당히 중요합니다. 

 

물물교환소에서 가급적 목재로 구매 가능한 특수 아이템은 사는 게 좋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무료 소원을 21,000원에 파는데 내 소원 레벨이 낮아서 저 금액보다 많이 얻을 수 없다면 살 이유가 없겠죠. 물론 소원 중 2배, 5배, 10배가 터진다는 걸 감안하면 유리할 수도 있긴 합니다. 

특히, 특수 건물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황금 화살(화살탑), 전쟁 나팔(전쟁의 전당), 족쇄(감옥), 문명 스톤(국보)을 목재로 살 수 있도록 뜬다면 쾌재를 부르고 무조건 구매해야 합니다!

 

아래부터의 내용은 위 가이드대로 막 시작한 분들에겐 생소합니다. 게임을 해가면서 이 글을 북마크 해두고 읽어가면 조금씩 이해가 되실겁니다.

현질을 유도하는 VIP시스템

이 게임은 현질로 VIP 등급을 올려놓고 시작하는 게 유리합니다. 적어도 0.99달러는 현질을 해야 일단 은행 통해 매일 105골드를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있지요.

VIP등급이 높더라도 VIP활성화를 하지 않으면 적용이 되지 않아요. 매일 30분짜리는 생기니(30분인가 플레이하면...) 간혹 접속하는 분들은 이걸로 쓰셔도 되겠지만 자원 생산 등도 있고 해서 계속 켜두는게 좋아요. 골드 여유가 있다면 30일 활성화 구매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VIP등급이 오르는 시점에서 하루가 무료로 활성화되는데, 이를 이용하기 위해 포인트 아이템을 아껴뒀다가 필요한 시점에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겜 설치 두번째 날 7일간 2500골드를 주는 패키지를 구매하여 일단 VIP 5등급까진 빠르게 올린 뒤 플레이했는데 개인적으론 괜찮은 것 같습니다. 골드 소모가 그리 크지 않고 효과도 괜찮거든요.

효율적인 골드 사용

개인적으론 제대로 플레이 할 여유가 있을 땐 VIP활성화, 두번째 망치(건설 슬롯)는 무조건 활성화 시켜서 사용해야 하고, 여신 소원과 물물교환 리셋도 조금씩은 써줘도 좋습니다. VIP 등급 업이 가능한 시점에선 골드를 써서 올리는 것도 좋고요. 아 그리고 궁수 테크를 타는 분들은 화살탑 업그레이드를 위해 1,000개의 화살을 12,000 골드로 살 수 있습니다. 물론 천개 가지곤 15렙에 도달할 수 없.... 전쟁의 전당도 골드 사용이 아니면 업그레이드가 힘든 건물 중 하나입니다. (감옥의 족쇄나 국보의 문명 스톤은 크라운 상점에서 구매 가능. 하지만 강화에 유리한 족쇄만 구매할 것을 추천)여신 소원도 자원당 10골드 정도 까진 아끼지 않고 눌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점에서 구매시 10k에 25골드라는 점을 감안하여 소원을 쓰도록 합니다. 

자원관련

보호(안전)자원 관리

성 내 자원보관소 건물을 업그레이드하면 약탈당하지 않는 보호자원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도 킹오브아발론이랑 살짝 다른데요, 부캐 키워 자원 상자 마구 열어 모은 자원을 약탈하여 쉽게 자원을 얻을 수 있는 루트를 차단한 시스템입니다. 문명전쟁에서 약탈당하지 않는 보호자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호자원 = 자원보관소 + 자원상자 오픈 + 골드 구매  출처 : 오렌지노 블로그 (불펌금지)

자원보관소 레벨당 보호 자원과, 자원을 터치해서 보이는 안전자원을 더한 것 외엔 모두 약탈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성채의 농장, 채집, 물물교환소, 소원의 샘 등에서 얻는 자원들은 보호자원 이상으로 가지고 있을 때 약탈의 위험이 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상당량의 자원이 필요한 성채 업그레이드 등의 상황이 아닐 땐 적은 자원으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큰 연맹에 가입되어 있다면 연맹 자원보관소에 저장하거나 하는 방법 등으로 자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병사 소모 식량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병사는 일정시간마다 식량을 소모합니다. 군량미는 먹어야 전쟁을 하는 게 맞겠죠. 하지만 이 소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리를 제대로 안 하면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식량이 많기에 딜레마에 빠지기에, 식량 관리에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병사들은 보호자원(위에 설명) 이상의 식량만 소모합니다. 따라서 그 이하로 식량을 유지하면 이렇게 마구 소모하는 식량을 실시간으로 목격하지 않아도 되지요. 식량이 많이 소모되는 건물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연구를 할 때가 아니면 식량을 성채에 많이 모아둘 필요가 없습니다. 연맹 자원보관소에 식량을 매일 담아두고 필요할 때 꺼내서 쓰거나 물물교환소에서 나무로 교환해두거나 하는 방법으로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량의 식량이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식량 채집을 하거나 성채에 농장을 많이 둘 이유가 없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자원 건물 건설

성채 15렙에 모두 열리는 자원 건물 건설 영역은 총 30개. 하지만 건설 가능한 건물들은 총 42개. 즉 버릴 12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버릴 12개는 뭐가 제일 좋을까요? 위의 병사 소모 식량을 고려하여 농장은 한개만, 막사도 큰 역할을 하지 않기에 하나만 둘 수 있습니다. 결국,

농장 1 / 벌목장 7 / 전투병 막사 1 / 병원 7 / 채석장 7 / 철광산 7  출처 : 오렌지노 블로그 (불펌금지)

로 유지하면 이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초기엔 식량 수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농장을 좀 지었다가 철거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농장은 부캐에나 7개로...

부캐로 자원 모으기

부캐로는 특정 자원 위주로 키우면 좋은데 식량 수급용으로 쓰는 게 효율적이겠죠. 미션 보상 최소 병력 외엔 충차(고대 충차) 위주로 생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농장으로 쓰기 위해 식량 소모를 최소화 하도록 채집 보내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충차만 생산하는 것이죠. 보통은 부캐들을 모아둔 연맹에 넣고 자원이 모자랄 때 공격하여 가져옵니다.

한번에 우다다다 약탈한 뒤 50골드로 화재를 진압하면 성벽 보수에 들어가는 (30분에 80 포인트 회복) 수고를 덜 수 있겠죠. 아, 12렙 이상부턴 본캐와 같은 국가로 해서 유물 수급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겠으나 부캐를 털 땐 병력을 빼고 피해를 최소하하기에 유물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부캐 또한 안전자원(보호)을 초과하는 자원만 가져올 수 있기에 한번에 최대한 많은 자원을 가져오기 위해 꼼수가 하나 더 있는데 물물교환소에서 식량으로 목재를 사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자원 상자로 획득한 안전 자원을 비안전자원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량 상자로 획득한 100k의 식량은 안전 자원이지만 물물교환소에서 100k의 목재로 변경 가능한 상품이 뜬다면 비안전자원의 목재 100k로 바꿀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식량을 목재로 바꾸는 상품은 자주 뜨는 편이니 식량 상자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원 약탈용 부캐는 영주버프, 유물, 위인 등을 활용하여 자원 생산과 채집에 대한 버프를 최대화 시키는 것이 좋겠죠.

연맹에 인원 여유가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부캐를 넣어 지원을 하는 방법도 있죠. 지원은 자원보관소로 보호되는 자원도 보낼 수 있습니다. 높은 수수료는 덤

유물

유물 조각들을 발굴하여 복원하면 1등급부터 6등급까지의 유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개의 공통 유물과 각 6개의 국가 유물이 있는데 국가 유물은 성채 12렙 이상 해당 국가에서만 발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등급까진 2개의 버프가 가능하고, 4등급, 6등급에 하나씩 버프가 더 열립니다. 공통 유물 12개의 버프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어디에도 없어서 직접 작성하느라 꽤 귀찮았으니 이거 그대로 가져가지 마시고 링크 그대로 가져가세요... (출처 : 오렌지노 https://jino.me/3484 )

유물 버프1 버프2 버프3(4등급) 버프4(6등급)
펠리노 신상 건설 속도 식량 생산 석궁병 방어 건설 자원 감소
아즈텍의 쌍두사 궁기병 공격 건설 속도 자원 보호량 검병 방어
황금 비행기 목재 생산량 충차 공격 건설 자원 감소 건설 속도
모체 전사 토기 훈련 속도 궁병 공격 훈련 자원 감소 철광 채집속도
황금 창병 공격 훈련 속도 약탈 적재량 기병 방어
태양의 돌 훈련량 석재 채집속도 투석기 방어 훈련 속도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 도적단 토벌 공격 목재 채집속도 창병 방어 도적단 토벌 행군 속도
금 라마상 투석기 공격 도적단 토벌 방어 약탈 적재량 궁병 방어
거미인간 장식 목걸이 식량 채집속도 기병 공격 도적단 토벌 행군 속도 도적단 토벌 체력
파이스토스 원반 연구 속도 석재 생산량 궁기병 방어 연구 자원 감소
아가멤논의 황금 마스크 석궁병 공격 과학 연구 속도 자원 보호량 충차 방어
금제 방패 장식 연구 자원 감소 검병 공격 연구 속도 철광 생산량

중반주엔 석재가, 후반부엔 철광이 많이 부족하니 이에 대한 버프를 활용할 수 있는 유물을 잘 챙기세요. 6등급까지 올리는 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지만 모체 전사 토기로 철광 채집 속도를 올리는 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궁병 공격도 있어 영국을 선택한 유저라면 더욱 유리합니다.  

 

궁병 공격 버프가 있어 개인적으로 필수라 생각하는 모체 전사 토기(공통), 성 유물함(영국), 왕실의 보주(영국)은 다른 유물을 재료로 강화와 승급을 하여 버프를 최대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별 유물은 해당 특수 병사에 대한 버프가 붙어있어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쓰다보니 피곤하네요. 머릿속엔 정리가 꽤 되었으니 내용은 천천히 보강하겠습니다. 제보도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