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_iPhone/Garageband TIP

아이패드 AI 작곡 강의 후기: 강사 오렌지노

반응형

애플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탄생과 역사를 함께한 개러지밴드 음악 강사 오렌지노입니다. 약 13년간 아이패드 GarageBand 음악 강의를 계속 하고 있지만, 2023년부터 chatGPT를 활용한 AI 음악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첫 강의는 바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의 인문예술 창작주간 특강 중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음악과 AI 작곡(오렌지노 저자직강)' 강의였습니다. 

2023 인문예술 창작주간 -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2023 인문예술 창작주간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SASA, Sejong Academy of Science and Arts)는 세종시 아름동에 있는 공립 과학예술영재학교입니다. 봄이 되면 이렇게 인문예술창작주간(인예주)를 진행하는데, 2020년부터 오렌지노 강의가 추가되어, 올해까지 4년째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초청해주셔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에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세종가학예술영재학교 인문예술창작주간 - 아이패드 음악 연주와 AI 작곡(강사 오렌지노)

늘 같은 교실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어 이미 프로젝터나 아이패드, 맥북에어 연결에 대해서 익숙하게 뚝딱 세팅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는 HDMI로 프로젝터에 직접 연결해서 하는데, 이 경우 에어플레이보다 레이턴시가 약간 적은 편이라 딜레이가 적게 연주를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악기 연주를 제대로 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는 수준의 레이턴시입니다. 오토플레이는 편하지만요.

맥북에어는 그냥 에어플레이로 연결하여 두개의 프로젝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놀랍게도 M1 아이맥이 20대가 있습니다. 작년에는 다른 모델이었는데 그 사이 장비를 교체한 것 같습니다. 영재 학생들을 위한 투자가 꽤 잘 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음악과 AI 작곡 강좌 - 강사 오렌지노

사전 OT가 있었고, 인문예술창작주간 3일 중 1일, 2일 각 7시간식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첫날은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사용법과 악기 연주에 대한 내용 위주였고, 2일차는 chatGPT를 활용한 AI 작곡이었습니다.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음악과 AI 작곡 강의 - 강사 오렌지노

이번에 진행한 수업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러지밴드 소개 : 개러지밴드 주요 기능 배우기
 
Live Loops 디제잉 : 애플이 제공하는 라이브루프로 디제이
 
드럼 연주 :
리듬 이론
실제와 같은 드럼 연주
비트 메이킹
비트시퀀서로 비트 만들기
Drummer 활용하여 비트 만들기
 
기타 코드 연주 :
코드 이론
스마트 기타 연주
코드 연주 계속
스마트 베이스 연주
현악 오케스트라 연주
그밖의 연주와 멜로디
국악 연주
 
음계 이론과 멜로디 연주
 
AI 작곡 :  chat GPT 도움으로 작곡하기
 
믹싱/마스터링 : 
시퀀서 믹싱 마스터링 배우기
 
작곡 실습
 
피드백

학생들이 정말 잘 따라주고 열정도 좋습니다.
 
수업 내용보다 훨씬 간단한 내용이지만, 아래 오렌지노 유튜브 영상으로 AI 작곡의 아주 기초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 작곡 : chatGPT + iPad Music(GarageBand)

다음주엔 덕성여대에서 AI 작곡 특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비트시퀀서로 비트메이킹 수업 진행중

챗지피티 프롬프트를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작곡에 얼마나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가 결정됩니다. GPT 3.5, GPT 4.0 모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창작의 영역에도 이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작권 이슈가 있지만요.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음악과 chatGPT를 활용한 AI 작곡 오렌지노 강의 문의는 ipad@kakao.com 070-7954-1690 로 해주시면 됩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기

Apple (대한민국)

Apple이 제시하는 혁신적인 세상을 만나고, iPhone, iPad, Apple Watch, Mac, Apple TV 등을 구입하는 것은 물론, Apple 액세서리, 엔터테인먼트, 전문가 기기 지원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www.apple.com


 

아이폰, 아이패드, 맥 개러지밴드(GarageBand) 가이드북

오렌지노의 영상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오렌지노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연주 강의 뿐 아니라 클래스101 모든 강의 연간 구독 크리에이터 초대 링크로 할인받기

CLASS101+ | 세상의 모든 클래스를 하나의 구독으로

4300개 이상의 클래스로 일러스트, 공예, 코딩, 부업, 주식까지 세상의 모든 분야를 배워보세요.

class101.net

 

 

개러지밴드 13년차 뮤지션 오렌지노

오렌지노 음원 : 애플뮤직
유튜브 오렌지노 OranJino

 그 밖의 각종 방송 출연, 기사, 정기 기고, 공연, 강의, 강좌 활동 다수

저서
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나는 아이폰 아이패드로 음악한다 / 나는 개러지밴드로 음악한다
 
강의 등 섭외 및 제휴 문의 ipad@kakao.com 070-7954-1690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강좌 오렌지노 저자직강 - 오렌지노 OranJino | 음악, 책, 강의

아이폰/아이패드 개러지밴드 GarageBand 강의 ‘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테마송 배경음악 만들기(2019)’ 저자 오렌지노 강의, 강좌 : 개러

ijino.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