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렌지노상자/하고 싶은 말

SM5 기어 변속이 안될 때, 사실 간단한 부속 교체로 해결됩니다.

반응형

 

SM5 오너인 제가 오늘 겪은 일입니다. 주차를 하던 도중 기어 변속이 이상하게 되는 느낌이 들어서 당황했는데 어느새 아무리 기어봉을 움직여도 'N'에서 변속이 되질 않더군요. 기어봉은 움직이고 있는데 대시보드의 기어 변속이 안되고 있었고 실제로 기어 중립(N) 상태로 변속이 되지 않았기에 아무리 엑셀을 밟아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일단 핸들을 돌린 채로 차를 밀어 겨우 주차를 한 채로 이 현상에 대해 한참 검색을 해서 알아낸 결과,

 

SM5, SM7 모델 중 매우 흔하게 발견되는 증상으로 콘트롤 케이블 부시(부쉬 Bush)가 깨진 것입니다.

 

이 제품은 부품번호 35370 50000 ZO 로 약 8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부품입니다. 

 

하지만 공임가격은??

 

검색으로 여러 글을 본 결과, 5~7만원대가 가장 저렴했고, 공식 서비스센터에선 10~15만원까지도 간다는 글을 보게 됩니다. 혹시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까 싶어 고민을 해봤지만, 집에 주차한 것이 아닌 일을 보러 간 상황이라 주차장에 며칠 둘 수 없는 상황이라 어쩔 수 없이 애니카 긴급출동을 부르게 됩니다.

 

도착한 견인기사는 본넷에서 뭔가를 조작하며 기어를 변속하더니 렉카까지 연결을 하더군요.

 

얘길 들어보니 SM5 등 운전자들에게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고, 양심 없는 카센터는 이 간단한 부품만 교환하면 될 것을 다른 원인을 대며 다른 부분도 교체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역시 잘 알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긴급출동 견인기사가 아는 카센터를 알아봐줘서 7만원 정도에 해결 가능하다는 답변을 듣고 그리로 가기로 합니다. 간단한 교체라도 직접 할 수 없다면 어쩔 수 없겠지요.

 

그렇게 주변 애니카에 도착하여 수리를 합니다. 

 

기어봉 부분을 뜯으면 이런 모습이군요.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은 65,000원이 나왔습니다. 카센터 수리 기사님 이야기론 앞으로 10년은 문제 없으시겠네요~ 합니다. 그렇다는 건 10년 정도 타면 이런 문제가 종종 발생하는 모델이라는 것이죠.

 

SM5, SM7 차주 분들 중 갑자기 기어 변속 불가 상태가 되었을 때 어떤 부품이 불량인지 걱정되실텐데, 이 글을 검색으로 보셨다면 일단 간단한 부품인 컨트롤 케이블 부시의 문제인 경우가 많으니 바가지를 많이 씌우지 않는 카센터를 알아보시고 견인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이정도로 잦은 불량이면...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조치해줘야 하는 거 아닌가 싶네요.

반응형